이대 "입학취소·관련자 징계 차질 없이 진행할 것"

'비선실세' 최순실씨의 딸 정유라씨를 둘러싼 입학·학사관리 특혜 의혹이 교육부 특별감사 결과 사실로 드러난 18일 이화여대 교수들은 충격과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교수들은 입학처장을 비롯한 몇몇 교수들이 단독으로 정씨에게 특혜를 줬을 리 없다며 최경희 전 총장을 비롯한 '윗선'의 개입 여부가 검찰 수사에서 반드시 드러나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이대 교수협의회 공동회장인 김혜숙 교수는 "우리 대학이 입학 관련해서는 잘 해왔다고 생각했는데 같은 교수로서, 바로 옆에서 이런 일이 일어났다는 사실을 믿을 수 없다"면서 "참담하고 부끄럽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감봉 3개월이 중징계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번에는 그보다 더한 징계가 내려져야 한다"고 말했다.

박모 교수도 "이대는 학사관리가 엄격하기로 정평이 난 대학인데 '비선 실세'의 딸 하나에 시스템이 무너진 것에 대해 비애와 허망함을 느낀다"고 말했다.

그는 "이 모든 게 대학의 자정작용으로 드러난 게 아니라 교육부라는 외부 기관에 의해 들춰졌다는 점에서 창피하기도 하다"면서 "그나마 학생들이 당당히 싸워줘서 최소한의 면피는 한 것 같다"며 한숨을 쉬었다.

교수협 홈페이지 게시판에도 참담한 심경을 담은 글이 속속 올라오고 있다.

한 교수는 "학교 당국은 관련자들을 철저히 중징계해야 한다"면서 "또 봐주기 식으로 미루다 정원 감축 등의 사태가 뒤따른다면 교수들이 당국과 관련자들을 용서치 않을 것"이라고 썼다.

교육부는 특감에서 왜 관련 교수들이 정씨를 특혜 입학시키고 학사관리에서도 특혜를 줬는지는 밝혀내지 못했다.

정황은 파악했지만 행정기관 감사권의 한계상 구체적인 증거는 확보하지 못했다는 설명이다.

김태현 교육부 감사총괄담당관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총장께서 정유라 학생을 뽑으라고 했다'는 입학처 직원들의 진술이 나오기는 했으나 입학처장은 그런 사실이 없다고 진술했다"며 "검찰 수사에서 밝혀져야 할 부분"이라고 말했다.

교육부는 관련 교수들을 업무방해죄로 검찰에 고발하고 최 전 총장에 대해서는 수사 의뢰 하기로 했다.

김혜숙 교수는 "미치지 않고서야 교수와 입학처장이 그런 일을 (단독으로) 했을 리 없다.

교육자로 일하겠다며 교수가 된 사람들이 '비선실세'의 딸을 위해 알아서 특혜를 주지는 않았을 것"이라면서 "'위'에서 움직였다고밖에는 설명이 안 된다"고 말했다.

이대는 이번 특감 결과와 재단에서 하는 특별감사위원회 조사 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관련자 징계와 정씨의 입학취소 등을 적법한 절차에 따라 차질 없이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이대는 "부실한 입시 및 학사관리로 물의를 일으킨 데 대해 진심으로 사과한다"면서 "이번 일을 계기로 입시·학사운영 전반을 철저하게 재점검하고 미비점을 개선해 공정하고 투명한 행정이 이뤄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안홍석 기자 ah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