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노조가 기관차 운전실에 붙인 파업 관련 불법 부착물.
철도노조가 기관차 운전실에 붙인 파업 관련 불법 부착물.
파업 40여일 만에 정상화가 기대됐던 철도파업이 ‘최순실 유탄’을 맞아 수렁에 빠졌다. 코레일 노사는 지난 9일 성과연봉제 도입 여부를 놓고 집중교섭을 했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역대 최장기 파업에 부담을 느낀 노사가 어렵게 마주앉았지만 사측은 “성과연봉제 철회는 불가”라는 기존 방침을 고수했다. 철도노조는 “사측이 (최순실 사태로 바뀐) 세상 물정을 모르는 것 같다”는 취지로 압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흘간의 교섭에서 코레일은 성과연봉제 도입에 관한 이사회 결정의 적법 여부는 사법적 판단에 맡기고 내년 초 성과연봉제를 시행하자는 안을 제시했다. 반면 노조는 성과연봉제 시행을 법원의 확정판결 전까지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한문희 코레일 경영지원본부장은 “법원의 확정판결이 나는 데 3~5년이 걸린다는 점을 감안하면 노조의 주장은 성과연봉제를 하지 말자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노조는 사흘 내내 성과연봉제 철회·중단 외에는 어떤 진전된 안을 내놓지 않았다”며 “심지어 2014년 이후 입사자에게 적용하고 있는 연봉제를 호봉제로 전환하라는 무리한 요구로 일관했다”고 덧붙였다.

철도노조는 “홍순만 사장은 국회 중재조차 거부하고 기획재정부 권고를 핑계로 진전된 안을 내놓지 않았다”며 “사실상 폐기된 정부정책을 붙들고 교섭을 결렬시킨 식물공사 사장”이라고 주장했다.

협상이 결렬되면서 노조 지도부에 대한 대량 징계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홍 사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사흘간의 협상에서 회사는 노조에 출구를 제공했다고 생각하는데 노조가 그 길을 못 찾은 것 같다”며 “현재로선 (핵심 주동자들에 대한) 징계나 손해배상 등 절차에 서 정상을 참작할 여지는 없다”고 잘라 말했다.

그는 지난 3일에도 “5월 취임 당시 ‘내 임기 동안에 회사를 떠나는 사람은 없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는데, 그 약속을 지킬 수 없을 것 같다”고 했다. 코레일은 2009년 파업 당시 43명을, 23일간 파업을 벌인 2013년에는 11명을 해고했다.

백승현 기자 arg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