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통합은 정부 공공기관 기능 조정 차원에서 성사"
"체육재단 예산과 사업은 스포츠개발원이 승계했다"


체육인재육성재단이 올해 1월 1일 자로 국민체육진흥공단 산하 한국스포츠개발원과 통합한 것이 박근혜 대통령의 '비선 실세' 최순실 씨 소유 K스포츠재단과 관련해 뒷말이 무성하다.

그동안 체육인재육성재단이 추진했던 사업을 K스포츠재단에 몰아주기 위한 통합이라는 주장마저 제기되고 있다.

체육인재육성재단은 2007년 스포츠 새싹 발굴 및 지원, 스포츠 외교인력 양성, 심판 및 전문지도자 육성, 스포츠 산업인력 육성 등을 골자로 문화체육관광부가 설립한 단체다.

주요 사업이 대한체육회의 기존 사업과 상당 부분 중복되자 당시 체육회는 재단 설립에 격렬하게 반대했다.

국가대표선수들도 체육인재육성재단 즉각 해산을 주장하며 단체행동에 나서는 등 출범부터 논란이 많았다.

특히 체육인재육성재단은 초대 이사장과 사무총장으로 모두 문체부 출신 공무원을 내정해 퇴직 관료들을 위한 재단이라는 지적까지 받았다.

이후 2015년까지 운영된 체육인재육성재단은 지난해 5월 정부의 제8차 공공기관운영위원회를 통해 한국스포츠개발원으로 통합이 확정됐다.

그러나 통합 직후 최순실 씨가 사실상 소유한 K스포츠재단이 설립되면서 논란이 커졌다.

체육인재육성재단을 없애고 해당 업무를 K스포츠재단에 몰아주기 위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다.

공교롭게도 2010년부터 2013년까지 체육인재육성재단 이사장을 지낸 정동구 씨가 K스포츠재단 초대 이사장을 맡았다.

K스포츠재단이 핵심 사업 가운데 하나로 종목별 인재 양성을 내걸어 체육인재육성재단과 중복된다는 점도 이런 추측에 힘이 실리게 했다.

김종 전 문체부 제2차관이 체육인재육성재단에 '사무총장을 경질하라'는 지시를 내렸으나 이를 따르지 않아 재단이 해산됐다는 주장도 나온다.

이에 대해 문체부는 "체육인재육성재단의 통합은 기획재정부 주관으로 지난해 5월 국가재정전략회의에서 결정된 사안"이라며 "올해 1월 K스포츠재단 설립과 연계성이 없다"고 해명했다.

당시 체육인재육성재단 외에 축산물안전관리원 등 총 8개 기관을 통합하는 등 범정부적인 공공기관 기능 조정이 이뤄졌다는 것이다.

또 K스포츠재단이 기존 체육인재육성재단 업무를 가로채려 했다는 주장에 대해 "해당 업무는 현재 한국스포츠개발원에서 기존 체육인재육성재단의 인력과 사업을 그대로 승계했으며 지원 예산 역시 올해 103억원, 2017년 107억원이 그대로 반영돼 있다"고 설명했다.

문체부 관계자는 "당시 기획재정부에서 체육인재육성재단을 한국스포츠개발원에 통합하는 방안과 스포츠개발원 자체를 한국문화관광연구원으로 통합하는 방안 가운데 하나를 택해야 한다고 알려왔다"며 "둘 중 하나를 택한다면 체육인재육성재단을 스포츠개발원에 통합하는 방법이 현실적이었다"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김동찬 기자 emailid@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