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시 안 靑경제수석 신분…국세청 세무조사 후 검찰 넘겨

'비선실세' 최순실(60)씨가 실질적으로 지배했다는 의혹을 받는 K스포츠재단에 '세무조사 무마'를 대가로 거액을 투자하려 했던 부영그룹은 국세청의 세무조사 이후 탈세 혐의로 고발돼 현재 검찰의 수사 대상이다.

하지만 부영에 대한 검찰 수사가 의외로 더디게 진행되고 있어 최씨 사건과 무슨 연관이 있는게 아니냐는 의심의 눈초리를 받고 있다.

부영은 지난해 12월께부터 서울지방국세청 조사4국의 특별 세무조사를 받았다.

이 과정에서 이중근회장과 계열사인 부영주택의 법인세 포탈 혐의가 포착된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 언론에 공개된 회의록에 따르면 이 회장은 세무조사가 진행되던 올해 2월 서울 한 호텔에서 K스포츠 정현식 전 사무총장 등을 만나 재단 출연 문제를 논의했다.

이 자리에는 재단 출연에 깊숙이 관여한 의혹을 받는 안종범 당시 청와대 경제수석, 최씨 측 인사로 꼽히는 박모 재단 과장도 참석했다.

안 수석은 이때에는 경제수석으로 있었으며 이후 5월에 정책조정수석으로 옮겼다.

부영은 이미 기금 3억원을 K스포츠재단에 냈지만, 정 전 사무총장은 회의에서 체육인재 육성사업 지원을 위해 70억∼80억원을 추가 지원해달라고 부탁했다.

그러자 이 회장은 "최선을 다해서 도울 수 있도록 하겠다"며 "다만, 저희가 현재 다소 부당한 세무조사를 받게 됐다.

이 부분을 도와주실 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요구했다.

재단 관계자는 회의 내용을 최씨에게 보고했으나 '조건을 붙여서 한다면 놔두라'는 최씨의 '지시'에 부영의 기금 지원이 성사되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국세청은 캄보디아 등 해외 계열사를 동원한 수상한 자금 흐름을 포착해 올해 4월 이 회장과 부영주택을 검찰에 고발했다.

다만, 일각에선 부영이 국민주택 분양가를 부풀리는 등의 수법으로 상당한 규모의 거액을 탈세한 게 아니냐는 첩보도 나돌았지만, 국세청에서 검찰로 넘긴 탈세 규모는 수십억원대였다.

이 사건은 앞서 부영그룹을 내사했다는 얘기가 돌았던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에 배당됐다.

특수부가 사건을 맡으며 탈세 외에 비자금 조성 의혹 수사로까지 번질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기도 했다.

하지만 수사 착수 6개월이 지나도록 수사에 뚜렷한 성과나 진전을 보이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 부영 수사에 착수한 이후 정운호 전 네이처리퍼블릭 대표와 최유정 변호사 간의 수임료 다툼으로 촉발된 '법조 비리' 사건이 터지면서 특수1부가 수사를 맡게 됐다고 검찰은 해명한다.

전관 출신인 최유정, 홍만표 변호사가 잇달아 구속기소 되고, 정 전 대표에게서 억대 금품을 받은 혐의로 현직 부장판사가 9월 구속되기도 했다.

이 수사가 대략 마무리되고 이후 부영 수사가 재개될 것이라는 전망이 조심스럽게 나오기도 했으나 얼마 지나지 않아 특수1부 인력은 다시 최씨 의혹을 파헤치는 특별수사본부에 합류해 부영 수사는 이렇다 할 진전이 없는 상태다.

이에 따라 부영은 탈세 사건보다 재단 출연금 관련 조사를 먼저 받을 공산이 커진 상황이다.

미르·K스포츠 재단 출연 기업 전반으로 수사를 확대하기로 한 검찰은 조사 대상 기업이 많아 전담팀을 두고 기업을 나눠 조사를 맡길 방침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서초동 일각에서는 부영 수사를 담당한 부서가 연이어 다른 대형 수사에 투입돼 여력이 없었다는 검찰 해명에도 불구하고 탈세규모가 비교적 크지 않은 사안을 오래 끌고 있는데 대해 따가운 시선도 이어지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최송아 기자 song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