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기자본감시센터 윤영대 대표에 출석 통보

청와대와 '비선 실세'가 개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 사건을 수사하는 검찰이 고발인 조사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수사에 나선다.

서울중앙지검 형사8부(한웅재 부장검사)는 미르재단, K스포츠재단의 설립과 모금 등에 청와대가 부당하게 개입했다는 의혹을 밝혀달라고 고발한 시민단체 투기자본감시센터 윤영대 대표에게 11일 오후 2시 출석을 통보했다고 10일 밝혔다.

이 단체는 '비선 실세'로 지목된 최순실(최서원으로 개명)씨와 안종범 청와대 정책조정수석, 미르와 K스포츠재단 대표, 이사들을 뇌물 혐의로 고발했다.

두 재단에 출연한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의 허창수 회장과 이승철 상근부회장, 62개 출연 기업 대표도 배임 등 혐의로 피고발인에 포함됐다.

미르와 K스포츠재단은 설립 과정에 청와대가 개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800억원에 가까운 대기업 출연금을 순식간에 모은 점 등이 알려지면서 논란의 중심에 섰다.

안 수석이 모금에 관여하고, 최씨가 이사장 임명 등 인사에 개입했다는 주장이 제기되기도 했다.

투기자본감시센터 측은 이들을 고발하며 전경련이 '원샷법' 관철, 세금 감면, 총수 사면 등 특혜를 노리고 거액을 모아 두 재단에 출연한 것이라며, 일련의 모금 과정을 뇌물공여 행위로 보고 처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외에 두 재단을 둘러싸고 문화체육관광부의 초고속 법인 설립 허가 의혹, 재단 창립총회 회의록 거짓 작성 의혹 등도 정치권과 언론 보도를 통해 불거진 바 있다.

(서울연합뉴스) 최송아 기자 song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