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벨트 물량 확보 못해…계양·서구 지구 '사업성 부족'

경인아라뱃길 주변 지역을 개발하려던 인천시의 계획이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 해제 물량 부족과 사업성 문제로 어려움에 빠졌다.

10일 인천시에 따르면 시는 아라뱃길 주변 지역 개발을 위해 그린벨트 해제 물량을 확보할 수 있게 해 달라고 국토교통부에 요청했지만 '추가 물량을 주기 어렵다'는 회신을 받았다.

그린벨트 규제 개선방안에 따라 중·소규모 그린벨트에 개발사업을 추진할 때는 시·도지사가 광역도시계획에 반영된 해제 총량 범위 내에서 관계부처 협의와 환경영향평가 등을 거쳐 그린벨트를 풀 수 있다.

국토교통부 측은 아직 개발사업 계획이 확정되지 않았으니 인천시가 자체적으로풀 수 있는 그린벨트 해제 물량을 우선 쓰라는 입장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1월 인천시와 한국수자원공사(K-Water)가 내놓은 '아라뱃길 주변 지역 개발계획'은 계양·서구 지역 6개 지구(460만3천948㎡)에 교통망과 문화·상업시설을 조성하는 내용이다.

서구는 백석문화·검암역세권·공촌사거리지구의 237만3492㎡ 부지, 계양구는 장기친수특화·계양역세권·상야산업지원지구의 223만456㎡ 부지가 대상이다.

그러나 인천시가 2025년까지 그린벨트를 풀 수 있는 물량은 137만㎡로 아라뱃길 주변 개발사업 대상지의 약 29%에 불과하다.

인천시가 낸 타당성 용역 결과를 봐도 계양·서구 지역 6개 지구의 사업성이 모두 부족한 것으로 나타나 개발에 어려움을 더하고 있다.

비용 대비 편익(B/C·1 이상이면 경제성 있음) 분석에 따르면 사업대상지인 6개 지구 가운데 계양 장기친수특화지구와 계양역세권 지구만 각각 1.03, 1.05로 간신히 1을 넘겼다.

이마저도 수공이 인천시의 용역 결과를 넘겨받아 재검토한 결과 장기친수특화지구의 B/C는 0.94로 사업성이 더 낮은 것으로 드러났다.

원래 인천시와 수공은 계양구와 서구 지구에 테마 공원 등을 포함한 친수공간을 개발하거나 기업형 임대주택(뉴스테이) 사업을 하는 계획을 제시했다.

수공 측은 사실상 아라뱃길 주변 지역 개발사업의 타당성이 크게 떨어지는 것으로 보고 인천시에 사업성을 확보할 방안을 제시해달라는 입장을 전달했다.

인천시는 그린벨트 물량 확보에 앞서 수공과의 협의를 거쳐 개발사업 계획을 재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인천시 관계자는 "그린벨트 물량도 문제지만 수공과 개발사업에 대해 확정하는 것이 급선무"라며 "수공과 계속해서 사업성 확보 방안에 대해 협의하고 있는 단계"라고 말했다.

(인천연합뉴스) 최은지 기자 chams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