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국감 복귀 (사진=방송캡처)

국정감사 참여를 거부했던 새누리당이 오는 4일부터 국감에 참여하기로 했다.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가 2일 단식을 중단하고, 새누리당이 국정감사에 복귀하기로 하면서 정세균 국회의장은 사과를 했다.

다만 새누리당이 국감 복귀와는 별개로 정 의장에 대한 사퇴 요구는 철회하지 않겠다고 밝혀, 여야의 신경전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는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해임건의안의 야당 단독 처리와 정세균 국회의장의 ‘맨입 발언’ 등에 반발해 시작했던 단식을 일주일 만에 중단했다.

정 원내대표는 “국회의장의 당파적, 편파적 국회운영의 횡포를 바로잡으라는 것도 국민의 뜻이고, 동시에 집권여당으로서 국감에 복귀해 국정 책임을 다하라는 것도 국민의 뜻”이라며 국감 복귀 결정을 밝혔다.

이에 정 의장은 “나라가 매우 어려운 시기에 국회가 걱정을 끼쳐드린 데 대해 국회의장으로서 국민 여러분께 송구하다”며 “새누리당의 국정감사 복귀결정을 환영하며 이정현 대표의 건강이 하루빨리 회복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정 원내대표는 “정 의장에게 의회주의 파괴에 대한 책임을 물을 것”이라며 “형사고발에 대해서도 취하할 뜻이 없다”며 “국회의장의 정치적 중립의무를 강화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여야 간 밀도 있는 논의를 진행할 것이다. 다만 ‘정세균 방지법’이라는 명칭을 철회할 의사는 있다”고 강조했다.

곽경민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