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호인 국토교통부 장관이 철도·지하철 노조의 파업 돌입 시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파업 예고일을 하루 앞둔 26일 오후 비상수송대책본부를 방문해 철도파업 대응상황과 비상수송대책을 점검했다.

강 장관은 "한진해운 사태 등으로 경제가 어렵고 경주 지진과 북한 핵실험으로 국민 불안이 커지는 상황에서 불법적 파업을 예고한 것을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국민 불편을 담보한 불법적 파업은 어떤 경우에도 용납이 어렵다"고 밝혔다.

이어 "지진을 계기로 사회간접자본 내진설계 특별점검을 하는 등 국민이 안심하려면 철도 노사의 협력이 필수이며 한국철도공사가 안전한 철도 서비스를 위한 중추적 역할을 해야 한다"면서 "노조는 불법 파업계획을 철회하고 조속히 본연의 자리로 돌아설 것을 엄중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철도공사 경영진에게 파업을 중단하도록 노조와의 대화에 최선을 다하되 파업 돌입 시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처하라고 주문했다.

또 국민이 겪는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비상수송대책 시행에 만전을 기하는 등 철저히 대비해달라고 당부했다.

국토부는 파업 돌입 시 출퇴근 교통 불편이 없도록 전동차와 KTX에 필수유지인력과 철도공사 직원 등 대체인력을 투입해 평시처럼 운행할 계획이다.

새마을호와 무궁화호는 운행률이 평시의 60% 수준으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버스 등 대체교통수단을 투입하기로 했다.

화물열차는 파업 시 운행률이 평시의 30% 수준으로 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국토부는 파업 이전에 최대한 미리 수송하도록 조치했으며, 파업 중에는 특수·긴급화물을 먼저 처리하고 필요시 화물자동차로 전환 수송하도록 할 방침이다.

(세종연합뉴스) 윤보람 이재영 기자 bryoo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