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복구 80% 선, 완전복구는 시간 걸려…경주시 지진피해 지원 조례 제정 추진

강진으로 큰 피해가 난 경북 경주지역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돼 복구 작업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국비 지원으로 복구가 속도를 내고 지진에서 시민을 보호할 수 있는 대응체계를 마련하는 등 장기 대책도 수립한다.

시 차원에서 지진대응과 피해복구 지원을 위한 조례를 제정하고 지진관측소를 설치할 계획이다.

23일 경주시에 따르면 지난 12일 규모 5.8 강진 이후 420차례가 넘는 크고 작은 여진으로 주택 160채가 전·반파되고 4천817채가 기와가 부서지거나 떨어지고 벽이 갈라지는 피해를 봤다.

문화재 58건을 비롯한 공공시설 피해도 187건에 달한다.

현재까지 전체 피해액은 131억6천200만원으로 집계됐다.

최양식 경주시장은 "심각한 인명피해나 건물 붕괴 등 대형 피해는 없지만 한옥 주택 지붕 피해가 심각하다"며 "여진에 따른 2차 피해도 우려돼 시민들이 불안해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지난 22일 지진피해로는 처음으로 경주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했다.

주택 전파는 900만원, 반파는 450만원, 작은 피해는 100만원을 지원한다.

국가관리시설은 100% 지원한다.

또 피해 주민에게 보험료 30∼50%·통신요금 1만2천500원 할인, 주택용 전기요금 100%·도시가스요금 1개월분 감면, 복구자금 저리 융자, 지방세 감면, 국세 납세유예 등을 지원한다.

앞서 응급복구에 국민안전처 재난안전특별교부세 24억원, 행정자치부 특별교부세 20억원, 경북도 예비비 3억원을 투입했다.

또 민·관·군이 힘을 모아 한옥 지붕을 천막으로 덮고 보수해 80%가량 응급조치했다.

경북도는 도청 공무원 30여명으로 지진복구지원단을 꾸려 경주에 파견했다.

피해 상황을 관리하고 복구, 인력·장비 동원 등 복구를 지원하고 있다.

지진피해로 정신적 고통을 받는 주민 700여명에 대한 심리치료도 한다.

이와 함께 조만간 시·도비를 투입해 완전복구를 위한 설계와 공사를 할 계획이다.

경주시는 피해조사가 끝나는대로 각 기관·단체가 기증한 기와 7만7천장을 일반 한옥에 배분하기로 했다.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노약자, 차상위 가구에 우선 지원한다.

지진 대비책도 마련한다.

권역별로 학교운동장과 공원을 대피장소로 지정해 시설을 정비하고 시민에게 위치와 대피 요령을 집중적으로 홍보하기로 했다.

지역별 대책본부를 설치해 담요, 식수, 비상식량, 구급약 등 비상용품을 상시 비치할 계획이다.

정부에 지진관측소 설치를 건의하고 지진대응 및 피해지원을 위한 조례도 제정한다.

최양식 시장은 "이번 지진으로 인한 유·무형 피해에 최대한 지원을 하고 앞으로 지진 발생에 대비해 시민들이 안심할 수 있는 실질적인 대응 체계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경주연합뉴스) 임상현 이승형 기자 shlim@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