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현숙 도의원 임시회서 지적, 박동식 의장도 "내진 보강책 마련해야"

지진을 포함한 재난 때 주민대피소로 활용되는 경남지역의 학교 건물과 공공·의료시설물의 내진 성능이 크게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현숙(국민의당) 경남도의원은 22일 제339회 도의회 임시회 신상 발언에서 경남도에 도민 생명과 안전을 위한 지진 대비책을 질의하며 이들 시설에 대한 내진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전 의원은 "학교는 각종 재난 발생 시 주민들의 최우선 대피소로 활용된다"며 "지난해 말 기준 내진 적용 대상인 경남 학교 건물은 2천752동으로 이 중 내진 설계가 된 곳은 575동(기존 내진 설계 552동, 기존 건물 보강 23동)이다.

내진 성능 확보 비율이 20.9%에 불과하다"고 소개했다.

10곳 중 8곳이 지진에 취약하다는 설명이다.

전 의원은 "경남 공공시설물 3천963곳 중 내진 설계 또는 내진 보강 된 시설물은 1천692곳으로 내진율은 42.7%에 불과하다"며 "내진율이 53.1%인 도내 의료시설 역시 개선이 시급하다"고 덧붙였다.

이어 "현행법상 내진 설계 규정이 적용되지 않은 1988년 이전에 지어진 노후 건축물은 지진 발생 시 붕괴 위험이 커 인명피해가 클 것으로 예상한다"며 "모든 건축물에 내진 설계 또는 내진 보강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진 관련 대응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며 "매뉴얼에 따른 형식적인 훈련보다 몸으로 익히는 반복적인 대응훈련을 시행해 재난에 효과적인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원전사고 발생 위험에 따른 구체적인 대책 마련도 촉구했다.

전 의원은 "활성단층으로부터 가까운 원전에서 사고 위험이 크다는 것은 우리가 모두 인지한다"며 "지금이라도 구체적인 대책을 마련하고 방사능 전담부서 등을 설치해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앞서 박동식 의장도 임시회 개회사에서 지진 대비책 마련을 강조했다.

박 의장은 "우리나라도 더는 지진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것이 확인됐다"며 "집행부는 학교 등 다중시설물과 위험건축물에 대한 내진 보강작업과 고층건물, 노후건물, 댐, 교량, 터널, 지하 가스관 등 지진 발생에 대비한 철저한 시설 점검과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도민에게 지진에 대한 정확한 지식과 행동요령, 정보 제공 등을 위한 교육과 훈련도 강화해 나가야 한다"며 "대형화, 다양화되는 각종 재해 재난사고에도 효율적으로 대처할 방안 마련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창원연합뉴스) 황봉규 기자 b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