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목 기획재정부 1차관은 "정부가 기업의 해외 온실가스 감축 사업 발굴과 시행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20일 밝혔다.

최 차관은 이날 인천 서구의 수도권매립지 매립가스 발전사업 현장을 둘러보고 관계자들을 만나 이같이 밝혔다.

수도권매립지 관리공사가 진행하는 수도권매립지 매립가스 발전사업은 쓰레기를 매립할 때 발생하는 메탄가스를 발전시설 등을 통해 연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 온실가스 감축 사업이다.

이 사업으로 화석연료 사용이 줄며 수도권매립지 관리공사는 지난해 2월부터 국내 탄소시장에서 탄소배출권 거래를 하고 있으며 페루, 온두라스 등에서 온실가스 감축을 돕는 녹색기후기금(GCF) 사업에도 기술을 지원하고 있다.

최 차관은 "배출권거래제가 에너지 신산업, 신재생 에너지 사업 등 친환경투자 촉진의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온실가스 감축 사업 등에 대한 인센티브를 확대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기업이 온실가스 추가 감축 설비로 전환하면 배출권 할당에 인센티브를 주고 배출권거래제 이외의 부문에서 온실가스 감축 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해 외부감축 사업 인정 범위를 확대하는 등 제도 개선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배출권거래제가 기업의 친환경투자와 혁신적인 저탄소 기술개발을 유도하는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해 저탄소 산업구조로 이행을 촉진시킬 것"이라고 덧붙였다.

선진국뿐 아니라 개발도상국까지 온실가스 감축 의무를 부담하는 신기후체제에서 온실가스 감축 사업이 더 유망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 차관은 "국제적 차원의 탄소배출권 프로젝트 개발 및 탄소시장 거래 규모는 더욱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내 기업들이 선진 감축 기술과 경험 등을 바탕으로 해외로 영역을 확장할 수 있도록 우리 기업의 해외 감축사업 발굴·시행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세종연합뉴스) 김수현 기자 porqu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