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정 교육감, 부총리 면전서 교육부 강하게 비판하기도

누리과정 예산 편성 등을 두고 갈등을 빚어왔던 이준식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시도교육감들이 오랜만에 교육정책을 놓고 3시간 넘게 열띤 토론을 벌였다.

이 부총리와 전국 14개 지역 시도교육감들은 이날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만나 다양한 교육정책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간담회에서는 2015 개정교육과정의 현장 안착 지원 방안과 지진피해 지역 학교 지원 방안 등이 논의됐다.

이어진 자유토론에서는 전국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폐지와 교사 업무량 감축, 누리과정 예산 편성 문제 등이 제기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 부총리는 이날 간담회에서 경북 경주 지진을 계기로 재난 안전 교육과 실제 훈련을 강화해 줄 것과 추가경정예산으로 추가 지원되는 예산을 학교 시설의 유해 우레탄 트랙 교체 등 교육환경 개선에 투자해 줄 것을 교육감들에게 당부했다.

이 부총리는 또 누리과정 운영 예산을 미편성한 교육청에 예산 편성을 요청하고 학생부가 공정하고신뢰도 있는 평가 자료가 될 수 있도록 학생부 관리에 신경을 쓸 것을 요청했다.

이런 가운데 시도교육감협의회 회장인 이재정 경기교육감은 교육부를 강하게 비판하기도 했다.

이 교육감은 간담회 시작 전 인사말에서 "교육부가 법률이 정한 교육의 가치와 국민의 명령 위에 군림하면서 때로 일방적인 잘못된 정책을 강요해 왔다"고 지적했다.

이 교육감은 교육부에 내년 예산안에 지방교육정책 지원 특별회계를 신설한 근거와 의도, 올해 누리과정 예산을 편성하지 않은 시도교육청에 내년도 교부금을 감액하겠다는 방침의 법적 근거와 정책 의도를 밝히라고 요구했다.

이날 간담회는 앞서 7월 부총리와 교육감협의회 회장단 간담회에서 부총리와 시도교육감 간담회를 정례화하기로 합의한 뒤 처음 열렸다.

조희연 서울교육감과 김승환 전북교육감, 장만채 전남교육감을 제외한 교육감 14명이 참석했다.

(세종·수원연합뉴스) 황희경 이영주 기자 zitro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