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회 지시' 여부 조사…당사자는 의혹 부인

보수단체 대한민국어버이연합의 자금 '우회 지원'과 '관제 시위'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허현준 청와대 행정관을 소환 조사했다.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심우정 부장검사)는 전날 허 행정관을 고소인 겸 피고발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고 31일 밝혔다.

검찰은 허 행정관을 상대로 어버이연합에 각종 집회를 지시한 사실이 있는지 등을 캐물었다.

허 행정관은 관련 의혹을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2030정치공동체 청년하다' 등 청년단체들은 보수단체를 부추겨 관제시위를 지시했다며 허 행정관을 직권남용 혐의로 올해 4월 검찰에 고발했다.

민주노총과 4·16연대 등 6개 단체도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의 '자금 지원', 청와대 행정관의 '집회·시위 지시' 의혹 등을 제기하며 허창수 전경련 회장, 허 행정관, 어버이연합 심인섭 회장 및 추선희 사무총장 등을 고발했다.

이에 어버이연합과 허 행정관 등은 사실이 아니라며 관련 보도를 한 언론사 기자를 고소했다.

이번 사건은 4월 전경련이 어버이연합에 억대 자금을 지원한 의혹이 있다며 시민단체 경제정의실천연합(경실련)이 수사를 의뢰해 시작됐다.

경실련은 전경련이 기독교선교복지재단 계좌로 2014년 9·11·12월에 총 1억 2천만원을 송금했고, 이 재단이 같은 해 5월 말과 9월 초 1천400만원과 1천200만원을 각각 어버이연합에 지원했다고 주장했다.

검찰에 접수된 어버이연합 관련 사건은 10여건에 이른다.

검찰은 앞서 추선희 어버이연합 사무총장, 이승철 전경련 부회장 등을 불러 사실관계를 조사했다.

또 이달 중순에는 어버이연합 측에서 서울 종로구 어버이연합 사무실과 추 사무총장 자택에서 찾은 관련 자료들을 제출받았다.

검찰은 자료 검토 등을 마친 후 관련자 추가 소환, 사건 처리 방향 등을 결정할 방침이다.

(서울연합뉴스) 이보배 기자 boba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