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부회장 개인비리 혐의 없어"…롯데 전방위 압박수사 논란 적극 해명

롯데그룹 비리 의혹을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26일 오전 이인원(69) 그룹 정책본부장(부회장)이 검찰 출석을 앞두고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는 소식에 안타까움을 나타내며 애도를 표했다.

서울중앙지검 수사팀 관계자는 이날 이 부회장의 자살 소식이 전해진 직후 "진심으로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고인에게 애도를 표하며 명복을 빕니다"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아울러 "롯데그룹 수사 일정의 재검토를 고려하겠다"고 말했다.

검찰 관계자는 "어떤 경우에도 일어나서는 안 되는 일이 일어났다"며 "불행한 일이 일어나 유감이고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이 부회장 자살로 어쩔 수 없이 롯데 관계자 소환 일정 수정이 불가피해져 주말에 소환 일정과 향후 수사에 대해 다시 한 번 재검토하는 것이 불가피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다만 검찰은 이 부회장의 장례 일정 등을 고려해 수사 시기가 다소 늦어질 수 있지만 롯데그룹 경영비리 의혹 수사는 차질없이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이 관계자는 "조사 일정만 이인원 부회장의 장례 일정을 고려해 조정할 생각"이라며 "(수사) 범위와 방향은 두 달 반 동안 수사를 거쳐 어느 정도 확정돼 있어 거기에 변동이 있다고 볼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핵심 피의자인 이 부회장의 사망으로 신동빈 회장 등 총수 일가의 혐의 입증이 어려워지는 것아니냐는 지적에 "혐의 입증에 크게 지장을 준다고는 생각지 않는다"며 "그동안 많은 증거를 확보해 이부회장 자살로 수사에 중대한 영향을 받는다고는 하기 어려울 것 같다"고 답했다.

이 관계자는 "물적 증거가 많이 확보돼 있다"고 언급해 반드시 이 부회장 등 그룹 최고위층 관계자들의 진술에 의존하지 않더라도 신동빈 회장 등 총수 일가의 비자금 조성 등 혐의를 입증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내비쳤다.

검찰은 재계를 중심으로 롯데그룹 경영비리 수사가 장기간에 걸쳐 저인망식으로 전개되고 있다는 비판도 정면으로 반박했다.

그는 "수사 초동 단계부터 수사 장기화를 제일 신경썼다"며 "사람을 압박하는 수사나 진술에 의존하는 수사에서 탈피하고자 수사 과정 내내 무리한 체포나 신병 확보를 통해 수사하려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압수수색도 혐의 입증에 필요한 계열사의 해당 부서를 메인으로 했다"며 "대대적으로 압수수색을 당한 곳은 정책본부와 계열사 서너 군데에 불과하고 나머지는 특정 거래와 관련해 해당 부서의 자료를 받아오는 식으로 압수수색을 했다"고 해명했다.

검찰은 또 이 부회장이 그룹 경영비리와 무관한 개인 비리 혐의가 파헤쳐지는 것에 부담을 느껴 극단적 선택을 한 것이 아니냐는 일각의 관측도 사실과 거리가 먼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검찰 관계자는 "기본적으로 기업 수사이고 오너 일가를 집중적으로 보는 수사"라며 "계좌추적 등을 통해 여러 혐의점을 보고 있지만 특정 개인을 타깃으로 개인 비리를 수사한 사실이 없었다"고 해명했다.

특히 이 부회장의 개인 비리 혐의는 전혀 없다고 거듭 밝혔다.

그는 이 부회장이 '비자금은 없었다'는 취지의 유서를 남긴 것과 관련해 "그룹 관계자들이 늘 하던얘기로 여러 논란이 있을 수 있다"며 "그분의 말씀 취지는 그룹이나 정책본부 차원의 비자금이 없었다는 말 같은데 꼭 정책본부에서 만들어져야만 정책본부 것(비자금)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애초 검찰은 이날 오전 9시 30분 이 부회장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배임·횡령 등 혐의의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할 예정이었다.

이 부회장은 그룹 내 알짜 자산을 지주회사 격인 호텔롯데로 헐값에 이전하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는 의혹을 받았다.

신 총괄회장과 신 회장이 매년 계열사로부터 300억원대 의심스런 자금을 받아 챙기고 신 총괄회장이 편법 증여를 통해 3천억원대 세금을 내지 않은 과정에도 관여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전날 신동빈 회장의 가신그룹으로 꼽히는 황각규 정책본부 운영실장(사장)을 불러 밤샘조사를 한 검찰은 이날 모든 계획을 취소하고 향후 수사방향과 일정 등을 숙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르면 다음 주 신동빈 회장을 비롯한 총수 일가를 불러 조사한다는 계획도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서울연합뉴스) 차대운 전성훈 기자 cha@yna.co.kr, luch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