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단체, 단체장에 촉구 "녹조 범벅 물 정수 안심 안 돼"

낙동강 네트워크는 25일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낙동강 수계에 위치한 영남권 자치단체장들은 보 수문 개방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부산·울산·경남 등 영남권 지역 환경·시민단체와 개인 등으로 구성된 낙동강 네트워크는 "정부가 독성 물질을 가진 녹조 범벅 물을 정수처리해서 1천300만 영남 주민들에게 공급하고 있다"며 "고도정수처리한 수돗물이니 안전하다고 하지만 영남 주민들은 안심이 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이어 "4대강 사업 이후 낙동강으로 인한 영남 주민들의 고통은 식수문제뿐만이 아니다"며 "4대강 사업 이후 어민들이 낙동강에서 잡아온 붕어, 잉어, 뱀장어가 잡히지 않는데다 잡히더라도 죽은 채 그물에 걸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조류경보가 발령되면 낙동강에서 어획행위 등을 자제하라는 조치가 이뤄지는 등 사실상 어업금지령이 내리는 것이나 마찬가지"라며 "낙동강 물고기를 잡아서 생계를 잇는 400여 명의 어민들 생활이 파탄으로 치닫고 있다"고도 강조했다.

또 합천창녕보가 10.5m 수위로 관리되면서 해당 보 상류인 경북 고령 우곡리 연리지역의 들은 25㎝ 정도만 땅을 파도 물이 차오르는 현상이 발생, 수박 농사가 제대로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낙동강 네트워크는 "정부가 지난 16일 녹조 해소를 위해 펄스형 방류를 했지만 불과 일주일 뒤인 23일 낙동강에는 조류경보제 경계 단계가 발령됐다"며 "보 관리수위를 가뭄에 대비한 관리수위를 의미하는 '하한수위'로 낮추거나 상시적으로 수문을 개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단체는 "영남권 시장·도지사들이 영남 주민들의 생존권 보호를 위해 상시적 수문 개방을 선언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창원연합뉴스) 김선경 기자 ks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