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성 경찰청장 취임 (사진=해당방송 캡처)

이철성 경찰청장 취임 소식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지난 24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미근동 경찰청에서 이철성 경찰청장의 취임식이 열린 가운데 이철성 신임 경찰청장은 "경찰의 기본 책무는 국민 안전 확보와 사회질서 유지"라면서 "본연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때만 국민 신뢰와 마음을 얻을 수 있다"고 밝혔다.

이날 이철성 청장은 "따뜻하고 믿음직한 경찰이 되고자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국민이 원하는 문제의 해법을 적극적으로 찾아내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라며 "무엇보다 먼저 주민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데 모든 역량을 결집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사회를 바르게 하는 데 앞장서 달라"며 "일상에서 법을 지키는 것이 자신과 공동체 모두에게 도움이 된다는 인식을 확산해야 한다. 원칙이 상식이 되고, 신뢰가 넘치는 건강한 공동체를 만드는 데 힘을 쏟자"고 강조했다.

특히 이철성 청장은 "경찰의 법 집행과 치안활동 하나하나에 인권과 공정의 가치를 담아 달라"며 "오로지 국민 중심으로 판단하고 행동하는 경찰, 고통받는 이웃의 눈물을 닦아주는 따뜻한 경찰이 돼 주기를 당부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이철성 청장은 자신의 23년 전 음주운전 사고 전력이 드러나 논란이 된 점을 의식한 듯 "오래된 저의 허물로 많은 심려를 끼쳐 동료 여러분께 미안하다"며 "국민과 동료 여러분을 섬기는 자세로 일하면서 마음의 빚을 갚아 나가겠다"고 전했다.

박주연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