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보은의 보은자영고는 익명의 졸업생 독지가가 장학금 지급과 도서 구매를 위해 써달라며 학교발전기금으로 1억300만원을 기탁했다고 23일 밝혔다.

독지가는 지난 18일 이 학교 박선수 교장을 방문, "모교 발전과 함께 후배들이 (영농 분야) 우수 인력으로 자라는 데 도움을 주고 싶다"며 발전기금 기탁 의사를 밝힌 뒤 학교발전기금 계좌로 1억300만원을 입금했다.

독지가는 올해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창조농업 선도고교로 선정된 이 학교 출신이다.

보은군 거주 축산농으로 알려진 독지가는 "기부는 순수해야 한다"며 자신이 알려지는 것을 극도로 꺼렸다고 한다.

독지가는 지난 2월 보은자영고 졸업식 때도 415만원의 장학금을 기탁했다.

학교 측은 장학금을 3학년 졸업생 83명 전원에게 나눠 지급했다.

보은자영고는 이번 학교발전기금 기탁금 1억300만원 중 우선 300만원은 도서 구매를 위해 사용하기로 했다.

나머지 1억원은 장학금으로 활용, 매년 500만원씩 20년간 신입생, 한국농수산대학 진학 학생, 성적 우수 저소득층 학생, 전국 FFK 영농학생 전진대회 금상 입상자에게 지급할 계획이다.

박선수 교장은 "독지가가 누구인지는 알지만, 연령대조차 밝히지 말라는 그분의 뜻을 존중해 공개하지 않겠다"며 "우리 학교가 창조농업 선도학교로 우뚝 서기 위해서는 외부 지원이 절실했는데 가뭄에 단비가 내렸다"고 활짝 웃었다.

(청주연합뉴스) 박재천 기자 jcpar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