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훈·참전수당 '5만∼10만원' 시·군별로 달라

참전용사 등 국가유공자에게 지급하는 경기도 지자체들의 보훈수당 및 참전수당이 지역별로 격차를 보인다.

이에 따라 일부에서 모두 나라를 위해 헌신한 유공자인데 거주 지역이 다르다는 이유로 수당 등을 차별받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20일 경기도 및 일선 시군에 따르면 중앙정부는 전국 모든 국가유공자에게 월 20만원의 보훈수당을 지급하고 있다.

경기도도 지난달부터 저소득층 국가유공자에게 월 10만원의 생활보조수당, 6·25전쟁 및 월남전쟁 참전용사에게 월 1만원의 참전 명예수당을 일괄 지원한다.

그러나 일선 시군이 자체 지급하는 보훈·참전 수당에는 지역별로 차이가 많다.

도내 31개 시군 중 광주시는 월 7만원, 성남시·부천시·용인시 등 20개 시군은 월 5만원의 보훈수당을 지급한다.

그러나 의정부시는 월 4만원, 수원시·고양시·안산시·평택시 등 9개 시군은 3만원의 보훈수당을 준다.

각 시군 가운데 고양시와 용인시, 평택시 등은 80세가 넘은 유공자에게 추가로 2만∼5만원의 보훈수당을 지급한다.

수원시와 안산시, 시흥시, 광명시, 안성시, 포천시, 가평군 등 7개 시군은 보훈수당 외에 참전용사들에게 매월 5만원의 참전수당을 별도로 주고 있다.

이에 따라 6·25전쟁에 참전했던 80세 이상 유공자를 기준으로 보면 시군별 자체 보훈 및 참전수당은 5만원에서 10만원까지 제각각이다.

이같이 시군별 보훈·참전수당에 차이가 있는 것은 지자체들의 재정여건, 지자체장의 의지 차이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도 관계자는 "출산장려수당 등도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보훈수당이나 참전수당 만이라도 통일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있다"며 "그러나 도에서 재정 지원을 해 주지 않는 한 시군들이 자체 지급하는 보훈수당 등을 통일하도록 권고하기는 곤란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수원연합뉴스) 김광호 기자 kwa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