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과학기술진흥원이 경영합리화를 위한 경기도의 공공기관 통폐합 안이 논리와 실익이 없는 과학기술 외면 정책이라며 반대하고 나섰다. 정부가 앞으로 10년간 1조6000억원을 투자하는 과학기술 관련 국가전략 프로젝트를 발표한 시점에서 경기도 과학기술 전담기관 통폐합 추진은 시대 역행 처사라는 것이다.

19일 경기과기원 임직원 등 노사협의회 회원 50여명은 경기과기원과 경기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의 통폐합 안에 대해 전면 재검토를 요청하는 호소문을 경기도의회 박승원 더불어민주당 대표에게 전달했다.

경기도는 앞서 공공기관 경영컨설팅을 실시해 지난 3일 중복 기능 해소 및 예산 절감을 이유로 경기과기원과 경기중기센터의 통폐합을 결정했다. 당초 통폐합 안은 24개 공공기관을 13개로 통합해 연간 300억원의 예산을 절감한다는 취지로 추진됐다. 하지만 최종 5개 기관 통폐합에 그쳤다.

경기과기원 노사협의회는 이에 대해 국가적 차원에서 과학기술산업 발전의 필요성을 인식하는 시대적 흐름 속에서 경기도와 도의회는 공공기관 경영합리화라는 명분을 내세워 오히려 시대에 역행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통폐합이 시너지 효과를 내야 하지만 경기과기원과 경기중기센터의 통폐합은 각 기관별 국비사업 수탁현황과 성과, 경영실적 등을 고려하지 않은 무리한 통폐합이라는 것이다.

경기과기원 노사협의회는 정부와 국회가 지난 10일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국민행복 측면을 고려해 자율주행차, 인공지능(AI), 탄소자원화 등 9대 국가전략프로젝트를 발표한 상황에서 경기도의 과학기술 분야 전담조직인 경기과기원을 통합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강조했다.

노사협의회 관계자는 "이번 공공기관 통폐합은 경기도의 과학기술 외면에 대한 현주소를 보여주는 것으로 과학기술 정책을 후퇴시킬 것"이라며 "통폐합을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고 재차 주장했다.

경기과기원은 2010년 전국 지자체 중 처음으로 출범해 지난 6년간 국비사업 500억원 유치, 도내 기업에 1000억원의 연구개발자금 지원, 장비활용 지원 23만건 등 경기도의 과학 및 산업 분야 기술개발를 이끌어 왔다. 수원=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