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협약 미루면 시장 주민소환·손해배상청구 검토"

43만 시흥시 주민의 염원인 서울대 시흥캠퍼스 조성사업이 안갯속에 빠진 양상이다.

서울대 이사회가 지난 5월 말 '시흥캠퍼스 실시협약 체결 계획안'을 승인했지만 3개월여 가 지나도록 시흥시와 서울대의 본계약이 이뤄지지 않고 있어서다.

애초 교직원·학생으로 구성된 시흥캠퍼스 추진위원회를 6월 중 발족하려던 서울대 계획은 7월 말 교내 인사, 오는 23일 이사회 일정 등을 고려해 미뤄졌다.

실시협약이 기약 없이 미뤄지면서 서울대가 2018년 개교 목표로 추진 중인 시흥캠퍼스 조성은 장담할 수 없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캠퍼스 조성 예정지 주민들의 불만과 반발이 커지고 있다.

배곧신도시 입주 및 입주예정 주민들은 서울대캠퍼스가 들어오는 교육신도시라는 것을 믿고 분양계약을 했는데 서울대가 이런저런 이유로 시흥시와 본계약을 계속 미루고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지난 11일에는 배곧신도시 생명공원에서 200여 명이 모여 캠퍼스의 조속한 조성을 위한 실시협약 체결 촉구 결의대회도 했다.

배곧신도시 총연합회 유호경 회장은 18일 "서울대캠퍼스가 들어오면 교육프로그램이 연계될 것으로 보고 20∼40대 젊은층 학부형이 많이 분양받았는데 캠퍼스가 들어오긴 하는 것인지 주민들이 불안해한다"고 말했다.

유 회장은 "서울대가 23일 이사회를 열고 나서도 실시협약을 계속 미루면 9월 초 서울대 앞에서 캠퍼스 조성을 촉구하는 시위를 하고 이후 시흥시장 주민소환, 서울대와 시흥시에 손해배상 청구 등 가능한 조치를 검토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배곧신도시 총연합회 인터넷 커뮤니티는 1만5천여 명의 회원을 두고 있다.

배곧신도시에는 12개 대단지 아파트와 5개 주상복합 건물 등 17개 공동주택이 들어서며 2만1천여 가구가 입주할 예정이다.

3개 단지는 작년 7월 입주를 시작했다.

서울대는 2018년 개교를 목표로 배곧신도시 특별계획구역 91만여㎡ 가운데 교육·의료복합용지 66만2천여㎡에 시흥캠퍼스를 조성할 계획이다.

그러나 학내외 구성원의 반발 등을 고려, 캠퍼스 조성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려면 시간이 더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시흥연합뉴스) 이우성 기자 gaonnuri@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