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말 이전지역 결정…고용 창출·경제 활성화 효과 등 기대
경북도 개별 유치·반대 활동 자제 요청…대구시 "경북과 의견 공유"


정부가 대구공항 통합이전을 위한 추진 방식, 일정 등을 확정해 사업이 탄력을 받게 됐다.

더구나 올해 말까지 이전 후보지 선정을 마무리하기로 해 군(軍)과 민간이 함께 사용할 새 대구공항이 어디에 들어설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 11일 서울청사에서 이석준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연 '대구공항 통합이전 TF 3차 회의'에서 정부는 공항별 관리주체가 다른 점 등을 들어 K2 군공항과 민간공항 이전을 구분해 추진하되 같은 시점에 완료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K2 군공항은 기존에 추진한 방식대로 군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기부 대 양여 방식'으로 한다.

K2기지를 옮기는 곳에 대구시가 미리 필요한 모든 시설을 지어 주고, 기존 K2기지 터를 개발한 이익금으로 이전 비용을 충당한다.

새 민간공항은 국토교통부가 현 민항부지 매각대금 등을 활용해 지역 거점공항으로 장래 항공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충분한 규모로 건설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새 민간공항 터는 기존 0.17㎢보다 2배 정도 넓어지고, 계류장·주차장도 지금보다 2배 정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대구공항은 동시에 계류할 수 있는 항공기가 소형기 기준으로 6대뿐이다.

그러나 새 민간공항은 중형기를 포함한 10∼15대가 계류할 수 있도록 만들 계획이다.

정부는 이달 안에 대구시가 낸 K2 이전건의서 타당성을 평가한 뒤 예비이전 후보지 관련 조사용역에 나서고 올해 안에 후보지 선정을 마무리한다.

정부와 대구시는 이전할 주변 지역을 지원할 계획 수립 등에도 나선다.

정부 측은 "공항 유치 지역은 군(軍) 장병, 가족 등 유입에 따라 1만여명의 고용 창출과 경제 활성화 효과 등이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현재 새 대구공항 최적지를 두고 각계 전문가 등 사이에서 다양한 의견이 나온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대구 도심에서 30분 이내 거리에 새 공항이 들어서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민간분야 항공 전문가 등도 새 대구공항이 영남권 관문공항 역할을 할 수 있는 곳에 들어서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접근성 등 보다는 전투기 이·착륙 환경 등 군 작전 운용 부문을 최우선 고려해야 한다는 견해도 있다.

이런 상황에서 대구와 접근성, 유치 의지, 터 확보 등을 이유로 경북 영천, 군위, 의성 3개 시·군이 통합이전 후보지로 주목받고 있다.

공군기지가 있는 예천군도 후보지로 거론한다.

그러나 경북도는 시·군별로 유치·반대 활동이 갈등과 혼란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며 자제를 요청했다.

군위군은 일찌감치 공항 유치를 적극 희망하고 나섰으나 이전지역으로 꼽히는 소보면을 중심으로 유치 반대 움직임이 일고 있다.

영천에서는 민·관 단체 대표 다수가 소음피해 등을 우려하며 반대 의사를 나타내기도 했다.

경북도는 "대구공항 통합이전은 대구·경북 공동발전 차원에서 차분하고 논리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며 "대구시와 협력창구를 만들고 상시 협조체계를 가동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대구시 관계자는 "경북도와 대구공항 통합이전에 필요한 다양한 의견을 공유한다"며 "정부에 요구할 것은 대구·경북이 공동으로 전달하겠다"고 밝혔다.

(대구연합뉴스) 최수호 기자 suh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