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로커 친동생 야구선수 참고인 조사…추가 연루자 '관심'

프로야구 승부조작 사건에 대한 경찰의 수사가 확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승부조작 의혹에 휩싸이면서 1군 엔트리에서 빠진 NC다이노스의 투수 이재학(26)의 소환 시기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프로야구 승부조작 사건을 수사 중인 경기북부지방경찰청 사이버수사대는 이르면 이번 주 안으로 이재학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할 예정으로, 구체적인 소환 날짜를 구단·변호인 등과 조율 중인 것으로 9일 알려졌다.

경찰은 이재학을 불러 승부조작에 가담한 경위와 대가성 등을 집중 조사, 혐의를 입증한다는 계획이다.

경찰 수사는 지난달 25일 KIA타이거즈 투수 유창식(24)이 자진 출석해 승부조작 사실을 시인하면서 급물살을 타기 시작했다.

유창식은 한화 이글스 소속이던 2014년 4월 1일 삼성 라이온즈 전과 4월 19일 LG트윈스 전에서 총 300만원을 받고 승부를 조작한 사실을 시인했다.

1회초 공격에서 상대편에 볼넷을 주기로 하고, 대가는 경기가 끝나고 현금으로 받았다.

경찰은 이어 지난달 28일 대가를 주고 유창식에게 승부조작을 제안한 혐의(국민체육진흥법 위반)로 브로커 A씨를 불러 조사했다.

A씨는 이날 조사에서 유창식이 자진하여 신고한 승부조작에 가담한 사실을 시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추가로 연루된 선수들에 대해서도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지난 8일에는 A씨의 친동생인 야구선수 B씨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했다.

현재 상무에서 군 복무 중인 B씨는 경찰 조사에서 결백을 주장했다.

A씨도 자신의 승부조작 가담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동생인 B씨의 개입은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보다 앞서 승부조작을 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프로야구 NC다이노스 투수 이태양(22)은 1심 선고를 앞두고 있다.

창원지법 형사4단독 구광현 부장판사 심리로 지난 5일 열린 공판에서 검찰은 이태양에게 징역 1년, 집행유예 2년, 추징금 2천만원을 구형했다.

이 같은 상황에 KBO는 검찰·경찰의 수사와는 별개로 승부조작 선수를 자체 적발하기 위해 전수 조사 중이다.

KBO는 야구인 3명으로 조사팀을 구성해 2012년부터 올해 7월 24일까지 1회 초, 1회 말에 볼넷이 나온 1천950경기를 모두 조사해 승부조작 여부를 검증할 계획이다.

이어 KBO와 한국프로야구선수협회(선수협)는 지난 6일 승부조작 가담 자진신고를 호소하는 글을 각 구장에까지 게시했다.

자진 신고자에 대해서는 영구추방 대신 2∼3년 관찰 기간을 두고 지켜보는 쪽으로 처벌 수위를 감경하기로 했다.

KBO가 정한 자진신고 마감 시한은 오는 12일이다.

(의정부연합뉴스) 권숙희 기자 suki@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