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인식 입법조사관 "중학교서 학폭 최다…고교는 많이 줄어"

올 6월 부산에서 학교전담경찰관(SPO)이 담당 여고생과 성관계한 사건으로 문제가 된 SPO 운용의 내실을 기하려면 중학교에만 SPO를 배치하는 방안이 효과적일 수 있다는 제안이 나왔다.

8일 국회입법조사처에 따르면 조인식 입법조사관은 국회입법조사처가 최근 발간한 소식지 '이슈와 논점'에 실은 '학교전담경찰관 제도의 현황과 개선과제'에서 이같은 SPO 제도 개선 방안을 내놨다.

조 조사관은 "SPO 1천75명이 1인당 11개 학교 정도를 담당하며, 1인당 담당 학생 수는 5천688명가량"이라며 "1명이 담당하는 학교·학생 수가 많아 학교폭력 예방과 근절을 위한 실효성 있는 역할을 수행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조 조사관은 이런 문제를 개선하려면 SPO 제도를 중학교 단계에서만 운영하는 방안이 효과적이라고 제안했다.

교육부가 국회입법조사처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2015년 학교폭력 가해·피해 학생은 중학교에서 3만 2천491명으로 가장 많았고, 고등학교가 1만 4천368명, 초등학교 7천47명, 기타 298명 순이었다.

조 조사관은 "학교폭력은 초·중·고교 모든 단계에서 중요하지만, 현재 SPO 인력을 고려하면 학교폭력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중학교에서 SPO 제도를 운용하는 방안이 효과적일 수 있다"고 말했다.

SPO가 중학교에만 배치되면 1인당 담당 학교 수는 3개교로, 담당 학생 수는 1천475명으로 감소해 내실 있는 업무가 가능해진다고 조 조사관은 전망했다.

조 조사관은 "초등학생들의 발달 단계를 고려하면 SPO가 개입하기보다 교사가 학교폭력 사안을 처리하는 방안이 교육적"이라며 "고등학교는 중학교와 비교해 학교폭력이 많이 줄어 SPO의 필요성이 비교적 작다"고 진단했다.

아울러 전국 학교의 86.6%가 남녀공학임에도 여성 SPO 비율이 전체의 32.4% 정도로 작다는 점에서 여성 SPO 배치를 확대해야 한다고 조 조사관은 지적했다.

조 조사관은 부산 사건을 계기로 대두한 SPO 폐지론에 대해서는 "단기적으로는 SPO 제도의 문제를 개선해 실효성을 높이고, 제도 폐지에 관한 논의는 학교폭력 근절 방안을 모색하는 기제로 삼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서울연합뉴스) 임기창 기자 puls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