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가 8일 장기 학내분규를 겪고 있는 상지대에 대한 특별감사에 착수했다.

오는 19일까지 12일 동안 대학 본관 2층 회의실에서 열리는 이번 감사에서는 학교운영 전반에 대한 사항과 김문기 전 총장과 이사회에 관한 각종 논란도 다뤄질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교육부 감사를 줄기차게 요구해온 상지대 교수협의회와 총학생회 등 김문기 전 총장에 반대하는 상지대 구성원들은 감사를 환영하면서도 철저하고 성역없는 감사를 촉구했다.

상지대 교수협의회·총학생회·전국대학노조 상지대지부·상지대 살리기 원주 범시민대책위원회는 이날 오전 상지대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철저한 감사를 요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지난 2014년 있었던 교육부 상지대 특별종합감사는 상지학원 이사회의 비리는 외면한 채, 당시 총장인 김문기 씨의 해임만을 요구하는 바람에 '부실감사', '면죄부감사'에 지나지 않았고 그 결과 상지대 사태가 더욱더 악화하는 결과를 초래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그 결과 김 씨의 하수인으로 구성된 상지학원 이사회와 대학본부는 여전히 각종 비리와 악행으로 학교를 나락으로 몰아가고 있으며 학교와 전혀 상관없는 김 씨는 대학 행정에 직접 관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 전 총장은 재단 이사장이던 1993년 부정입학 혐의 등으로 구속되면서 상지학원 이사장에서 물러났으나 '임시이사회의 정이사 선임 결의는 무효'라며 소송을 내 대법원에서 승소, 2014년 8월 총장으로 복귀했다.

김 전 총장이 복귀하자 상지대 교수협의회와 총학생회, 범시민대책위원회 등은 "사학비리의 상징이 된 김 전 상지대 이사장이 총장으로 복귀한 것을 용납할 수 없다"며 반발하면서 학내분규가 계속됐다.

(원주연합뉴스) 류일형 기자 ryu625@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