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준 재경강화향우회장
이동준 재경강화향우회장
“한적한 농촌이었던 강화군이 수도권의 대표 관광도시로 발전했다는 사실이 자랑스럽습니다. 앞으로는 관광도시를 넘어 남북통일에 대비한 국제도시로의 도약을 준비해야 합니다.”

서울에 사는 강화 출신 인사들의 모임인 재경강화향우회 회장을 맡고 있는 이동준 코리아골프앤아트빌리지 회장(76·사진)은 27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강화 발전을 위한 구상을 밝혔다. 강화군에서 태어나 초·중학교를 졸업한 ‘강화 토박이’인 이 회장은 1970년 (주)유성을 세운 뒤 성공 가도를 달려 지금은 골드CC, 코리아CC를 비롯 국내외에 15개 기업체를 이끌고 있다. 1998년부터 17년간 대한골프협회 부회장을 지내는 등 골프업계에서는 빼놓을 수 없는 사업가다. 1억달러 수출탑을 비롯해 철탑, 동탑, 은탑산업훈장을 받았다. 올해로 25년째 재경강화향우회장을 맡고 있다.

이 회장은 강화군이 수도권의 대표 관광도시로 발전한 이유로 수려한 자연환경을 꼽았다. 그는 “서울에서 한 시간대 거리에 산과 바다, 갯벌이 있는 곳은 강화군이 유일하다”며 “‘지붕 없는 박물관’으로 불릴 정도로 역사문화유적도 많다”고 자랑스러워했다. 이와 함께 육지를 잇는 다리 건설로 교통이 편리해진 점도 관광도시로 성장할 수 있었던 배경이라는 것이 이 회장의 설명이다. 그는 “1970년 강화교가 완공되기 이전엔 강화가 육지에 다다를 수 있는 교통수단이 나룻배밖에 없는 낙후된 농촌이었다”고 회상했다.

이 회장은 강화군이 관광도시에만 안주할 것이 아니라 앞으로 남북통일 시대를 맞아 국제도시로의 도약을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강화도와 영종도를 잇는 다리 건설이 필요하다는 것이 이 회장의 설명이다. 인천국제공항이 있는 영종도에서 강화도를 가려면 지금은 경기 김포를 통해 먼 거리를 돌아가야만 한다. 이 회장은 “강화 남쪽지역은 인천공항 배후지의 국제도시로 발전할 가능성이 매우 크다”며 “강화가 관광도시를 뛰어넘어 국제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방법은 ‘새로운 다리’를 뚫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고윤상 기자 ky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