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로사용료 인상은 반대…용산개발은 유지"

정부가 전국 철도망 구축에 앞으로 10년간 약 20조원의 민간자본을 유치하는 방안을 내놓은 것과 관련해 코레일 홍순만 사장은 "바람직하다"고 평가했다.

홍 사장은 7일 오후 기자들과 만나 정부의 '민간철도사업 활성화 방안'에 대해 "철도는 깔아야 하지만 가용예산이 많지 않아 민간투자사업을 고려할 수밖에 없는 입장을 이해한다"고 말했다.

홍 사장은 이어 "코레일이 선로사용료를 내기 때문에 (정부의 민간철도사업 활성화 방안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밝혔다.

철도운영사인 코레일은 철도를 건설한 정부에 선로사용료를 납부한다.

정부는 전날 내놓은 민간철도사업 활성화 방안에서 민간사업자가 철도를 건설해 열차를 운영하면서 해당 철도에 다른 철도운영사 열차의 진입도 허용해 선로사용료를 받는 방식 등 다각적인 수익모델을 도입하기로 했다.

홍 사장은 선로사용료 인상에 대해서는 반대했다.

그는 "선로사용료 인상은 요금인상으로 이어진다"면서 "선로사용료를 올리는 것보다 운행 횟수를 늘려 매출을 더 끌어 올리는 것이 (정부의) 선로사용료 회수율을 더 높이는데 현명한 방법"이라고 말했다.

또 "전체적인 (코레일) 사업구조는 적자"라며 "작년 코레일이 낸 흑자는 인천공항철도를 매각한 차익에서 나온 것이고 통상 KTX에서 흑자가 발생하지만 (부채 등으로) 매년 4천억원 정도 이자가 발생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단군 이래 최대 개발사업'으로 불렸으나 무산된 용산국제업무지구(용산역세권) 개발사업과 관련해서는 홍 사장은 코레일과 민간기업이 소송 중이라는 점을 들어 구체적인 언급은 피하면서 "용산역세권 개발 기조는 유지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홍 사장은 최근 코레일이 동력분산식 고속열차 '해무'를 구매한 것과 관련해서는 "국토부에서 말레이시아∼싱가포르 철도공사 수주와 터키 수출을 위해 코레일이 해무를 구매하길 희망해왔다"면서 "국가적인 차원도 고려했고 코레일의 방향에서도 맞아 샀다"고 말했다.

홍 사장은 코레일에 마일리지제도를 도입하는 것도 고려한다고 밝혔다.

그는 "(마일리지제가) 마케팅 전략이자 (코레일의) 부담도 줄이는 전략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또 철도안전에 대해서는 "사고 원인을 제거하는 쪽으로 초점을 맞추고 있다"면서 "그간 발생한 사고와 관련한 여러 정보를 모아 분석할 수 있는 조직과 시스템을 코레일에 설치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세종연합뉴스) 이재영 기자 jylee2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