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장은 청년활동지원사업(청년수당)에 보건복지부가 불수용 의견을 밝힌 것을 강하게 비판했다.

박 시장은 16일 오후 SNS 방송 '원순 씨의 X파일'에서 "보건복지부가 (수정안을) 수용하기로 했다는 기사가 보도됐고, 실무적으로 정리돼 장관에게까지 보고됐다는 사실을 나도 보고받았다"며 "그런데 갑자기 이것을 뒤집었다고 한다"고 말했다.

이어 "외부에서 뒤집도록 했다는 이야기도 들었다. 부처와 서울시가 논의를 거쳐 합의에 사실상 이르렀던 것인데 왜 이것이 외부 압력으로 뒤집히는 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고 말했다.

보건복지부는 15일 서울시 시범사업 수정안을 검토한 결과 급여항목과 성과지표 등이 미흡해 현재 상태로는 사업 시행이 어렵다고 판단됨에 따라 수용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외부라는 것이 무엇인지, 청와대인지 국정원인지 밝혀주기를 바란다"며 "중앙정부, 지방정부 할 것 없이 서로 힘을 합쳐서 청년 실업을 구제하고 청년들이 희망을 가지게끔 하는 정책을 펴야 하지 않겠느냐. 왜 정부가 기를 써가면서 막는지 이해할 길이 없다"고 말했다.

복지부가 '자기소개서 포함 항목을 모두 취업 활동으로 인정한다면 개인 활동으로도 청년수당을 받을 수 있게 된다'고 문제 삼은데 대해서는 "책을 사고 스터디를 위해 마신 차 값은 구직활동비냐, 아니냐 하고 따지는 것은 한심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박 시장은 "서울시가 했던 7월 약속은 반드시 지키겠다"며 "다시 보건복지부와 협의하겠다. 그러나 끝까지 진정한 협의에 응하지 않는다면 서울시는 혼자서라도 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이태수 기자 tsl@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