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차원 계획적 관리 의혹…입출금 흐름·자금출처 확인도 병행

롯데그룹을 전방위로 수사하는 검찰이 그룹 정책본부에서 오너가(家)의 자금 관리에 깊숙이 관여한 정황을 잡고 차명의심 계좌를 집중 추적하고 있다.

15일 검찰 등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롯데수사팀(조재빈·손영배 부장검사)는 롯데그룹 본사와 주요 계열사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통해 그룹 정책본부가 계열사들의 부당거래 및 인수합병 등을 주도하거나 관여한 단서를 다수 확보했다.

특히 12일 신격호 총괄회장과 신동빈 회장의 자금관리 담당 임원 등 3명을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하면서 해당 임원들과 그룹 정책본부가 오너 일가의 자금을 계획적으로 관리한 정황도 확인했다.

신격호 총괄회장 부자의 개인금고도 각각 압수했으나 수사 단서가 될 만한 자료는 확보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검찰은 그룹 정책본부에서 신 총괄회장 부자 등 오너 일가 앞으로 조성됐을 것으로 보이는 자금의 추적을 회피하기 위해 개설해 둔 차명의심 계좌를 추적하는 데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이후 구체적인 입출금 흐름과 자금 출처 등에 대한 확인도 병행할 전망이다.

차명의심 계좌가 실제 차명계좌로 판명되고 부당한 그룹 내 자금 흐름이 드러날 경우, 각 계열사별 부당거래로 비자금이 조성됐다는 의혹에 대한 수사가 본격화할 가능성이 점쳐진다.

국내 및 해외 투자나 인수합병 과정에서 불거진 롯데그룹 계열사의 횡령·배임 의혹을 그룹 정책본부가 주도했을 것으로 의심할 만한 정황이 되기 때문이다.

법조계 안팎에서는 롯데 임직원 명의 등으로 수십개에서 많게는 수천개의 차명계좌가 관리되지 않았겠느냐는 의혹이 불거지고 있다.

검찰은 한꺼번에 1억원 이상의 뭉칫돈이 거래되거나 배당금을 바로 출금해 간 계좌, 거액의 자금이 특정 기간에 반복적으로 입출금된 계좌, 여타의 거래 목적은 보이지 않는 계좌 등을 선별하면서 차명의심 계좌를 압축해 가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미 서울중앙지검 롯데수사팀은 신 총괄회장이 계열사를 통해 매년 100억원의 자금을 조성했다는 진술을 확보한 상태다.

신동빈 회장의 자금관리 담당자한테서도 신 회장이 매년 200억원씩을 계열사에서 받았다는 진술을 받아냈다.

자금관리인들은 검찰 조사에서 해당 자금이 "배당금과 급여 성격의 돈"이라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검찰은 통상적인 배당금·급여로 보기에는 액수가 지나치게 큰 점 등에 비춰 급여 지금을 가장한 비자금일 가능성도 있다고 보고 정확한 자금 성격을 파악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안희 전성훈 기자 prayerah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