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관계자 밝혀…오늘 출석통보했으나 왕 전 부총장 연기요청

국민의당 김수민 의원의 총선 홍보비 리베이트 수수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 서부지검은 16일 사건에 연루된 혐의를 받는 같은 당 왕주현 전 사무부총장을 소환해 조사할 것으로 15일 전해졌다.

국민의당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왕 전 사무부총장이 서부지검으로부터 오늘 출석하도록 통보받았다"면서 "통보 시점은 어제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나 왕 전 부총장은 변호인과의 논의 시간이 더 필요하다는 이유로 검찰에 출석 연기를 요청해 하루 늦은 16일 출석하기로 검찰과 조율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관계자는 "왕 전 부총장이 내일은 출석해야 하지 않겠느냐"라고 말했다.

왕 전 부총장은 4·13 총선 과정에서 국민의당 선거대책위 홍보위원장이던 김 의원이 홍보업체로부터 리베이트를 수수하는 과정에서 박선숙 의원과 함께 이를 사전 논의·지시한 혐의로 중앙선관위로부터 검찰에 고발됐다.

김 의원은 선거공보업체 B사와 TV광고업체 S사로부터 모두 1억7천820만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에 대해 국민의당은 김 의원이 대표를 지냈던 브랜드호텔이 국민의당 로고 등 PI(Party Identity) 작업을 해왔고, 이와 관련해 S사와 B사로부터 각각 TV·배너·신문광고물 제작과 선거공보물 콘텐츠 제작 등에 대한 용역서비스비를 받은 것이라고 주장해왔다.

왕 전 부총장이 검찰 소환 조사를 받게 되면 김 의원과 박 의원 등이 연이어 소환되는 수순을 밟을 것으로 보인다.

(서울연합뉴스) 이광빈 안홍석 홍지인 기자 lkb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