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만 파운드급 테스트 가능…해외 항공정비 연 1조이상 국내 전환기대

인천경제자유구역(IFEZ) 영종지구 항공엔진정비센터의 엔진 테스트 셀(ETC. Engine Test Cell)이 8일 영종도 산업(물류)시설 용지(6만9천208㎡)에 문을 열었다.

아이에이티㈜가 항공엔진정비센터 건립과 관련, 1단계로 문을 연 ETC는 사각형(가로 14m×세로 14m)으로는 세계 최대 규모로 제작돼 국내에서 수행할 수 없었던 초대형 엔진 테스트가 가능하다.

현존하는 최고 출력 11만5천 파운드급 엔진(B777 항공기 장착 GE90 엔진)을 포함, 최대 15만 파운드까지 테스트할 수 있다.

아이에이티는 대한항공(90%)과 미국의 엔진 제작사 UTC(10%)가 공동출자해 2010년 12월 설립한 국내 첫 항공기엔진 MRO(정비) 전문업체다.

대한항공은 부천 원동기 정비공장에서 전체 정비 물량의 90%를 자체적으로 해왔는데, 이번 ETC 건립으로 초대형 엔진 테스트능력을 보유한 회사로 거듭나게 됐다.

이에 따라 연간 1조3천억원에 달하는 해외 의존 항공정비 수요를 국내로 전환하는 것은 물론 중국 등 해외 정비 수요도 흡수하는 등 국내 정비(MRO) 전문업의 성장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총 사업비 1200억원을 들여 ETC에 이어 2단계 사업(엔진정비 등)이 끝나면 연간 항공기 180대를 자체 정비할 수 있다. 이날 ETC 개소식에는 이영근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 대한항공 조양호 회장, 지역 국회의원 등이 참석했다. 인천=김인완 기자 iy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