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영자씨 측 B사, 자료 파기 후 출석 불응"…수사 지연 국면
'정운호 사업로비 연루 의혹' 전 서울시의회 의장 조사


정운호 네이처리퍼블릭 대표의 전관 로비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정 대표의 상습도박 사건을 수사했던 검사와 수사관 일부의 금융거래를 추적하고 있다.

7일 검찰 등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이원석 부장검사)는 정 대표가 해외 도박 혐의로 수사를 받던 2013년부터 지난해 사이 수사에 관여한 검사와 수사관들 일부의 주변 자금 흐름을 살펴보고있다.

검찰 관계자는 "자금 흐름을 일부 보는 것은 정 대표가 전관 변호사를 동원해 검찰 관계자에게 구명 로비를 벌였다는 의혹을 규명하기 위한 것이지만 아직 혐의가 드러난 것은 없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일단 어떤 거래가 있었는지 정도를 보기 위한 선제적 조사로 볼 수 있다"고 부연했다.

앞서 검찰은 정 대표의 도박 사건 수사에 참여한 검사 및 수사관 10여명을 참고인으로 조사한 바 있다.

조사 대상자 중에는 이미 검찰을 떠난 이들도 포함돼 있다.

도박 사건 수사 및 재판 과정에서 정 대표 측과 부적절해 보이는 통화 기록이 있는지도 분석 대상이 됐다.

검찰은 법원 및 검찰 관계자들이 금품로비를 받았는지를 따져보고 있으나 최근 재수감된 정 대표와 구속된 이씨 등이 의혹에 함구하고 있어 수사에 진척을 보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 대표가 서울메트로를 상대로 사업 관련 로비를 벌였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검찰 조사에 속도가 붙었다.

지난 4일 김모 전 서울메트로 사장을 부른 데 이어 이날 서울시의회 의장을 지낸 또 다른 김모씨를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 조사했다.

김 전 의장은 2011년 말 "네이처리퍼블릭의 지하철 역내 매장 입점 문제를 도와 달라"는 취지로 김 전 사장에게 청탁 내지 압력을 넣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김 전 의장은 이날 조사에서 "지하철 역내 매장 사업과 관련해 김 전 사장에게 부탁한 것은 서울시의 관련 정책에 부합하는 사안이었기 때문"이라며 사건 연루 의혹을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서울시의장 출신 김씨를 상대로 정 대표를 만났거나 금품을 받은 적이 있는지, 정 대표의 사업 로비 의혹에 연루된 홍만표(57·구속) 변호사를 접촉한 적이 있는지 등을 조사했다.

반면 정 대표의 사업 로비 의혹의 또 다른 축인 롯데면세점 입점 로비 의혹 수사에서는 주요 관련자 소환이 늦어지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방위사업수사부(박찬호 부장검사)는 신영자(74) 롯데장학재단 이사장과 아들 장모씨가 사실상 운영한 B사의 임원급 인사들이 소환에 불응하면서 조사가 지연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신 이사장은 정 대표 측으로부터 2012년부터 지난해까지 롯데면세점 입점과 매장 운영에 편의를 봐 달라는 취지로 10억∼20억원을 뒷돈으로 챙겼다는 의혹이 불거진 상태다.

검찰이 지난 2일 신 이사장의 자택과 B사 등지를 압수수색했을 당시 B사 측에서 전산자료를 모두 파기하는 등 조직적인 증거인멸 정황이 드러난 바 있다.

수사팀은 B사 실무자 조사를 마치고 '윗선' 소환에 나섰지만 연락이 두절되거나 조사에 불응하고 있다고 검찰 관계자는 전했다.

이 관계자는 "대기업 유관 업체에서 이렇게 자료를 폐기하고 수사를 협조하지 않는 건 처음 보는 것 같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검찰은 이미 B사의 증거인멸 정황이 드러난 만큼 조사 불응이 장기화할 경우 강제수사 등 고강도 조치를 검토할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연합뉴스) 안희 이보배 기자 prayerah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