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저녁 이사회에서 결정…발달장애인 지원 정책 토론회 등 공론화

발달장애인 부모들이 한 달여 끌어온 서울시청 앞 농성을 풀고 서울시와 협상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발달장애인 부모들은 6일 저녁 서울시청 농성장에서 이사회 회의를 열고 앞으로 대응방향을 정할 계획이다.

발달장애인 부모 측은 "농성을 통해 우리 입장을 전하고 문제를 공론화했으니 서울시와 협상을 시작하자는 분위기가 있으며 7일부터 진전이 있을 것 같다"며 "그러나 최종 결정이 이사회에서 나와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3일 저녁 박원순 시장은 비서관 한 명과 함께 농성장을 찾아 발달장애인 부모들을 만나 2시간 가량 대화를 나눴다.

박 시장은 발달장애인 부모들의 이야기를 듣고 마음을 위로했다.

그는 "충분히 협의할 수 있으니 대립하지 말고 지혜를 모으자"며 발달장애인 부모들에게 태스크포스(TF)에 들어올 것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TF에 발달장애인 당사자 측의 의견이 반영이 잘 안된다는 지적이 나오자 그는 "TF에 내가 들어가서라도 해결되도록 하겠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발달장애인 부모들은 지난달 4일부터 서울시청 앞에서 농성을 해왔다.

이들은 발달장애인 지원 법률에 따른 서울시의 세부 대책을 정하기 위해 협상하던 중 서울시 대책이 미흡하다고 비판하며 농성을 시작했다.

당일 서울시청 점거를 시도하다 청원경찰들과 몸싸움이 벌어졌고, 이에 항의하는 농성이 시작됐다.

서울시청 후문에는 한 달 내내 셔터가 내려졌다.

그 앞에는 농성을 위한 살림이 가득했다.

발달장애인 부모들의 청사 진입을 막느라 점심시간이면 건물 전체가 봉쇄됐다.

급기야 지난달 24일부터는 발달장애인 부모들이 돌아가며 삭발식을 하기까지 했다.

박 시장은 농성 중에 협상하지 않는다는 원칙을 따라 이들을 만나지 않았다.

대신 시의회가 양측 중재에 나섰다.

발달장애인 부모들은 초기에는 장애인직업훈련시설을 서울시내 각 자치구에 두는 것을 포함한 16가지 요구사항에 확답을 듣기를 원했다.

반면 서울시는 예산이나 절차, 형평성 등 이유로 당장 속시원한 결정을 내릴 수 없다는 입장이었다.

이제 쟁점은 두가지로 좁혀진 것으로 파악됐다.

이 가운데 발달장애인 부모 지원센터 확충은 서울시와 시의회도 강한 의지를 갖고 있다.

지원센터는 발달장애인 부모들이 자녀 양육 등을 논의하는 자조모임을 지원하는 시설이다.

다만, 발달장애인 자산형성 사업, 일명 발달장애인 연금 사업은 큰 예산이 수반되고 중앙정부와 협의 등도 필요하기 때문에 추가 논의가 필요하다.

서울시의회 우창윤(더불어민주당 비례) 의원은 "'발달장애인 연금' 사업의 대상과 기간 등과 관련해 하반기에 연구용역부터 하도록 서울시와 협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장애인 비례대표인 우 의원은 "다음주께 서울시의회 주관으로 서울시 발달장애인 지원 정책과 관련해 전문가와 공무원, 시의회, 발달장애인 부모 등을 초청해 토론회를 할 계획"이라며 "발달장애인 문제와 지원 정책을 공론화하는 일"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최윤정 이태수 기자 merciel@yna.co.kr, tsl@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