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임상종양학회 연례회의 보고서

암세포가 혈액 속에 암세포의 유전자 조각을 남기기 때문에 단순 피 검사만으로도 암의 진단 및 전이 상태를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5일(현지시간) 미국 임상종양학회 연례회의에 제출된 연구 결과에 따르면 혈액을 채취한 조직 검사는 혈액 내 암세포 유전자의 변화 모습을 관찰, 추적함으로써 암 치료법을 결정하거나, 종양을 제어하는 방법에서 선택의 폭을 넓혀준다고 AFP 통신이 보도했다.

이는 혈액 검사가 지금까지의 외과적 생체 조직 검사를 대체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연구를 발표한 필립 맥 데이비스 캘리포니아 주립대 종합 암센터 교수는 "생체 조직검사가 유전자 분석에 불충분할 정도로 시료가 적거나 환자로부터 안전하게 채취하기 어려울 때 '용액 생체검사'라고 부르는 이런 기법은 정보도 많이 제공해주고, 피해도 최소화한다"고 설명했다.

또 생체 조직검사는 종양에서 직접 조직을 떼어낸 시료로 종양의 유전자 정보만 제공하지만, 혈액을 통한 조직검사는 종양 유전자의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혈액 검사를 통한 종양 조직검사는 사람마다 다른 유전자 돌연변이를 알려줘 적시에 알맞은 치료법을 선택할 수 있는 폭을 넓혀줄 것이라고 이 연구에 참여하지 병리학자들이 평가했다.

이 연구는 50종의 종양을 가진 1만5천 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실시됐다.

(서울연합뉴스) 양태삼 기자 tsya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