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3개 시민사회단체 기자회견·퍼포먼스…2단계 활동 계획 발표

시민사회단체가 가습기 살균제 피해 가해 기업인 옥시레킷벤키저(옥시) 불매운동을 결산하고 책임자 처벌과 옥시 관련 특별법 제정을 촉구했다.

가습기살균제피해자와가족모임(가피모)과 환경운동연합, 환경보건시민센터 등 83개 시민사회단체는 31일 옥시가 입주한 서울 여의도 IFC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제 옥시는 끝났다"며 불매운동 성공을 선언했다.

이들은 "지난 한 달 동안 진행된 옥시 불매운동 결과 국민의 적극적인 호응으로 관련 제품의 판매량이 극적으로 줄어들었다"며 "옥시는 전 대표가 수사를 받지 않겠다며 입국을 거부하는 등 한국에서 사업을 포기했다"고 지적했다.

시민사회단체는 지난달 25일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옥시 제품의 불매운동을 시작했다.

이후 이달 10일과 16일 옥시 제품 집중 불매운동 기간을 잇따라 선포해 뜻을 같이하는 시민사회단체가 속속 합류하는 등 시민들의 호응이 커졌다.

불매운동 결과 주요 대형 할인점(마트)이나 편의점, 온라인쇼핑몰에서 옥시 제품이 철수하거나 판매가 대폭 축소되는 성과를 이뤘다.

이들은 불매운동에 이어 '가습기 살균제 책임자 처벌과 옥시 예방법 제정 촉구'를 구호로 2단계 활동을 내달부터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 3차 옥시불매 운동 ▲ 롯데마트·홈플러스·애경·SK케미칼 등 가해 기업 처벌 ▲ 제품을 허가한 산업통상자원부 조사 ▲ 피해 구제를 회피한 환경부 장관 해임 ▲ 옥시 피해 구제·처벌·예방법 제정 등을 요구하기로 했다.

시민사회단체는 요구 사항을 관찰하려고 7∼8월 피해자와 시민사회단체, 종교계, 보건의료계 등 각계가 참여하는 서명운동을 시작할 예정이다.

아울러 전국 모든 지역에서 시민의 참여를 촉구해 화학물질 관리 대책 마련을 유기적으로 촉구할 방침이다.

기자회견에 앞서 참가자 100여명은 전국에서 수거한 '데톨', '옥시크린' 등 옥시 제품을 반환하는 의미로 옥시 본사를 향해 이 제품 수백여개를 집어 던지는 퍼포먼스를 벌였다.

기자회견 이후 이들은 IFC 앞에서 인근 국회까지 수거 제품을 담은 카트를 끌고 행진하고서 국회를 향해 옥시 관련 법률 제정을 촉구할 예정이다.

(서울연합뉴스) 이대희 기자 2vs2@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