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의역 스크린도어 (사진=해당방송 캡처)


‘구의역 스크린도어 사망사고’에 대해 경찰이 구조적 문제에 대해 수사를 집중하기로 했다.

30일 오전 서울 광진경찰서는 구의역 안전문(스크린도어) 사망사고 관련 대책회의를 열어 참고인 소환 일정을 조율하고 수사 대상 범위를 검토했다.

전날 역무실 책임자와 용역업체 직원을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한 경찰은 당분간 소환 조사를 계속하면서 사고 당시 관리·감독 책임이 누구에게 있었느냐를 규명하는 데 초점을 맞출 계획이다.

경찰 관계자는 "모든 사실은 사망자 본인이 알고 있을 텐데 그의 말을 들을 수 없는 상황이니 소환한 참고인들의 진술을 오롯이 믿을 수가 없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특히 경찰은 구의역 역무실과 용역업체뿐만 아니라 서울메트로 등 유관기관을 모두 수사 대상에 올리고 지하철 안전사고의 '구조적 문제'를 파헤치겠다는 방침이다.

경찰 관계자는 "강력사건은 가해자와 피해자가 있기 때문에 수사 방향을 잡는 데 오래 걸리지 않지만, 안전사고는 전체 시스템 가운데 사고 원인이 있는 경우가 많다"면서 "시간이 걸리더라도 핵심 원인을 밝혀낼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지난 28일 오후 5시57분께 서울 광진구 지하철 2호선 구의역 승강장에서 작업 중이던 용역업체 직원 김모(19) 씨가 열차와 스크린도어에 끼어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박주연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