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도시 이야기] 파산 몰렸던 용인시 '부채 제로' 눈앞
정찬민 경기 용인시장이 2014년 7월 취임했을 때 시가 갚아야 할 부채는 7903억여원에 달했다. 용인시가 그해 거둬들인 지방세(7252억원)보다 많았다. 잘못된 수요예측과 포퓰리즘(대중인기영합주의)에서 비롯된 무리한 경전철사업, 부동산경기 침체에 따른 역북지구 개발사업 지연이 겹쳐 파산 위기에 내몰린 상황이었다.

예산 대비 채무비율이 40%에 육박하면서 시 금고마저 중앙정부에 압류당할 처지였다. 내부적으로 모라토리엄(채무지급유예) 선언을 검토해야 했다. 성남시 수원시 등과 함께 ‘부자 지방자치단체’로 꼽히던 용인시는 추락 일보 직전이었다.

정 시장을 비롯해 시 공무원들은 혹독한 구조조정과 고통 분담에 나섰다. 5급 이상 공무원은 기본급 인상분을 자진 반납했다. 시는 공무원에게 지급하는 수당과 복지비를 최대 50% 삭감하고 급하지 않은 사업은 백지화했다. 이런 노력에 힘입어 용인시의 부채는 이달 기준 1190억원으로 2년 전에 비해 6713억원 줄었다. 시는 내년 초 남은 빚을 모두 갚아 ‘부채 제로 도시’로 탈바꿈할 계획이다. 정 시장은 “경전철 등 대형 사업을 무분별하게 추진하다가 파산 위기까지 몰린 경험을 다시는 되풀이하지 않을 것”이라며 “기업을 적극 유치해 전국 최고의 ‘밀리언시티’(인구 100만명 이상 도시)로 키우겠다”고 말했다.

용인=강경민/김동현 기자 kkm1026@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