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2018년까지 판교제로시티(판교창조경제밸리)에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단지를 조성한다.

경기도는 18일 국토교통부가 제5차 규제개혁장관회의에서 자율주행차 규제혁신 방안을 발표함에 따라 2018년까지 성남 판교제로시티에 시험운행단지를, 화성에 36만3천㎡ 규모의 실험도시(K-City)를 구축한다고 밝혔다.

시험운행단지는 총 길이 4㎞, 2∼4차로 규모의 자율주행노선으로 구성된다.

도는 2017년 12월까지 1단계 1.6㎞, 2018년 12월까지 2단계 2.4㎞를 설치할 방침이다.

도는 이곳에 연구기관·기업과 협업으로 고정밀 디지털지도, 차량과 차량간·차량과 도로 인프라간 통신기술인 V2X 통신, 지능형 교통시스템 등 ICT 기반시설을 개발, 설치할 방침이다.

차량주행 데이터를 실시간 전송받아 교통상황을 관리하고 사고를 막는 중앙관제센터도 도입된다.

도는 이를 위해 현대·기아자동차, 독일 BMW, 다임러 AG 등을 방문, 국내·외 완성차 업체의 요구사항을 파악하는 한편 자율주행 기술을 주도하는 구글, 테슬라 등 기업과 협력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도는 실 도로 및 시가지 상황을 만들고 다양한 상황을 설정해 반복 재현실험이 가능한 실험도시도 2018년까지 화성에 조성할 방침이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판교제로시티를 세계 최초, 최고의 도시형 자율주행차 테스트베드로 조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의정부연합뉴스) 우영식 기자 wyshi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