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훈처 "제창 찬반논란 해소 안된 상황서 논란 최소 필요"
5·18단체 및 야권 반발로 논란 지속될 듯

정부는 16일 5·18 기념식에서 '님을 위한 행진곡'을 합창으로 부른다는 기존 방침을 유지한 이유에 대해 제창으로 전환하면 오히려 또 다른 갈등만 유발할 뿐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정부가 올해도 5·18 기념식에서 님을 위한 행진곡의 합창 방침을 고수하면서 5·18 단체 및 야권의 강한 반발이 예상된다.

5·18 기념일이 1997년 정부 기념일로 지정된 이후 이명박 정부 첫해인 2008년까지 5·18 기념식에서는 모든 참석자들이 님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하는 방식이 유지됐지만, 2009년부터 합창단이 님을 위한 행진곡을 부르면 원하는 참석자들이 따라 부르는 방식으로 변경됐다.

그간 5·18 단체들과 일부 야권 인사들을 중심으로 제창 방식으로 돌아갈 것을 요구했지만 정부는 보수단체의 반대에 따른 국론분열을 이유로 응하지 않았다.

그 여파로 5·18 유가족 등은 2010년부터 정부 주관 공식 기념식에 불참하고 별도로 행사를 개최, 5·18 민주화운동의 정신이 퇴색됐다는 지적이 나왔다.

정부가 이번 5·18 기념식에서 7년간 유지해 온 '합창' 방식에 변화를 줄 가능성이 제기된 것은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13일 여야 3당 원내대표와의 회동에서 야당의 '님을 위한 행진곡'의 기념곡 지정 요구에 "국론분열을 일으키지 않는 좋은 방안을 찾도록 국가보훈처에 지시하겠다"고 답하면서다.

박 대통령의 이 발언을 두고 기념곡 지정은 관련 법령 미비로 어렵겠지만 님을 위한 행진곡의 '제창'은 이뤄질 것이라는 관측이 많았다.

그러나 보훈처는 각계 의견을 수렴한 결과, 님을 위한 행진곡의 '제창'이 국론통합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님을 위한 행진곡의 제창에 찬성하는 여론 못지않게 이에 반대하는 의견도 적지 않다는 판단에서다.

보훈처는 "님을 위한 행진곡 기념곡 지정·제창과 관련해 찬성과 반대 논란이 해소되지 않고 있어 정부 입장을 정하는 것이 어려운 상황"이라며 "합창단이 부르면 따라 부를지 여부는 참석자 자율의사를 존중하는 것이 논란을 최소화하는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광복회를 비롯해 10여 개 보훈단체들로 구성된 중앙보훈단체안보협의회도 최근 "북한과의 관련성이 있어 논란이 되는 '님을 위한 행진곡'을 굳이 국가가 기념곡으로 지정하고 제창을 강요하는 것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보훈처는 님을 위한 행진곡이 북한 영화의 배경음악으로 사용된 점을 거론하며 제창할 경우 국민 통합을 저해할 수 있다는 주장을 펴왔다.

또한 정부 기념식에서는 기념일과 동일한 제목의 노래는 제창하고 동일한 제목이 아닌 노래는 합창한다는 것이 관례라고 보훈처는 설명했다.

즉, '4·3 희생자추념식'에서 '빛이 되소서', '6·10민주항쟁기념식'에서 '광야에서'를 합창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5·18민주화운동기념식'에서도 '님을 위한 행진곡'을 합창하는 것이 원칙에 부합하다는 것이다.

보훈처는 '순국 선열 및 호국 영령에 대한 묵념' 없이 '민주 열사에 대한 묵념'만 하고 애국가 대신 부르는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정부 기념식에서 부르는 것 자체가 부적절하다는 보훈·안보단체들의 주장도 인용했다.

야권에서는 당장 반발하고 있다.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이날 트위터 글을 통해 "대통령께서 지난 13일 청와대 회동과 소통 협치의 합의를 잉크도 마르기 전에 찢어버리는 일"이라며 강하게 항의했다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이정진 기자 transil@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