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과 민간단체 간 협업을 통한 새로운 고용창출 모델 제시
캠코-부산상의, 금융취약계층 일자리 지원 업무협약
캠코(한국자산관리공사, 사장 홍영만)와 부산상공회의소(회장 조성제)는 12일 오후 2시 부산국제금융센터 47층에서 부산지역 금융취약계층 일자리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캠코에 신용회복을 신청한 구직희망자를 상용직으로 채용하는 부산상공회의소 회원사 기업에게 국민행복기금 재원으로 1인당 최대 270만원의 ‘고용보조금’을 지급한다.

이사업에 참여해 3개월 이상 근속하는 취업자에게 ‘취업성공수당’ 50만원을 지원한다.구직자가 부산상공회의소가 운영하는 직업훈련 프로그램에 참여를 희망할 경우 직업교육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은 부산에 이전한 공공기관과 민간단체간 최초 시도되는 일자리지원 협약으로, 캠코의 금융취약계층 일자리지원 사업과 부산상공회의소의 회원사 인력지원 사업을 연계한 대표적인 기관간 협업 사례로 의의가 크다.

캠코와 부산상공회의소는 “협약을 통해 신용회복신청자 구직활동 지원과 소상공업체 구인난 해소에 상당한 도움이 됨과 동시에 지역사회 고용창출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구인-구직 미스매칭 해소를 위해 대상자 발굴 등 기관 간 협업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부산으로 본사를 이전한 캠코는 그동안 200 여명의 부산 거주 금융취약계층에게 일자리를 알선한 바 있다. 캠코 채무관계자 약 3백만명 중 부산거주자는 20여만명 규모다.

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