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방한계선(NLL) 해역과 배타적 경제 수역(EEZ)에서 불법조업하는 중국어선이 올해 총 87척 나포된 것으로 집계됐다.

국민안전처는 약 5개월 동안 불법 조업 중국어선을 NLL 해역에서 20척, EEZ에서 67척 등 총 87척을 나포했다고 12일 밝혔다.

186척을 나포한 지난해와 비교해 53% 감소한 것이다.

EEZ에서는 182척을 나포한 지난해보다 나포 척수가 63% 줄었다.

해경의 강력한 단속과 중국 정부의 어민 교육 강화로 조업질서가 개선됐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반면 NLL 해역에서는 20척을 나포해 4척을 나포한 전년보다 400% 증가했다.

안전처는 중국 조업 어선 수가 다소 감소했지만, 단속활동을 강화해 나포 척수가 늘었다고 설명했다.

EEZ에서 올해 1월부터 지난달까지 허가받은 중국어선은 일일 평균 149척이다.

지난해보다 19.8%가 줄었다.

NLL 해역에서는 4월 한달 동안 하루 평균 216척이 조업해 지난해보다 22%가 감소했다.

하지만 불법 조업은 여전히 곳곳에서 벌어졌다.

허가 어선들은 배정량보다 많이 잡기 위해 어획량을 축소해 신고하거나 입출역위치를 허위 통보하는 등 불법행위를 했다.

무허가 중국어선들은 야간이나 기상이 악화할 때 우리 수역을 침범해 불법조업을 했다.

서해 NLL 해역은 중국어선의 불법 조업이 더욱 기승을 부리고 있다.

[내신 3~4등급도 서울대 입학…'학종 합격사례' 공개], [대한민국 20대 10명 중 3명이 '혼밥족'], [옥시, 편의점서도 '퇴출'…불매운동 전방위 확산], [여성 최초 쌍용차 판매왕 유지현씨…"티볼리가 내 인생 바꿨죠"], [빌트인 가전 시대: '빌트인 불모지' 한국이 달라진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