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경필 경기지사가 경기도와 도 산하 26개 공공기관에서 옥시제품 사용을 즉시 중단하도록 조치했다.

경기도는 남 지사가 9일 오전 간부회의에서 옥시제품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 생활보호, 건강관리 등 도 차원의 지원을 지시하며 이같이 조치했다고 밝혔다. 도는 제2, 제3의 ‘옥시 사태’를 막기 위해 적극 노력하기로 했다.

남 지사는 “건강을 챙기려는 조치가 도리어 건강을 해치는 마른하늘에 날벼락 같은 일이 일어나 너무도 안타깝다”며 “도는 도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협하는 하는 것을 철저히 막기 위해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남 지사의 이날 발언은 옥시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 가운데 3분의 1 가량이 경기도민으로 도 차원의 강력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분석됐다.

도에 따르면 옥시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로 인정된 전국 221명 가운데 경기도민은 70명에 달했다. 사망자 또한 24명으로 전국 사망자 95명의 4분의 1를 차지하고 있다. 피해신청자 역시 전국 530명 가운데 161명으로 30%에 달했다.

도는 이에 따라 경기도의료원을 통해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 및 가족 건강관리 지원, 세대주 사망 등에 따른 생활보호 긴급 지원 등 각 실국별 대책을 마련해 추진하기로 했다.

남 지사는 “대형 참사가 일어났는데도 5년을 끌다 검찰수사가 시작되자 변명성 사과발표로 국민들이 더욱 공분하고 있다”며 "이번 사건을 유해물질 규제 기준 미비, 집단소송이나 징벌적 손해배상제도 부재 등 제도적 문제를 바로 잡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수원=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