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피부 관리법 (사진=DB)


봄철 피부 관리법이 화제를 모으고 있다.

봄철에 피부에 흔히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요인으로는 갑자기 따가워지는 자외선, 건조한 날씨, 황사, 꽃가루 등이 있다.

자외선과 피부의 노화, 기미, 주근깨 등의 색소 침착, 피부암 등의 연관성은 이미 잘 알려져 있으며, 햇볕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도 어느 정도 인식되었으나 올바른 사용법에 대해서는 무심한 경우가 많다.

자외선 차단제에 기재되어 있는 자외선 차단 지수(SPF)는 UVB에 대한 차단 효과로 30 내외가 적당하고, PA는 UVA에 대한 차단 정도를 뜻한다. 자외선 차단제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려면, 햇빛에 노출되기 30분 전에 충분한 양을 발라야 하고, 2시간 정도 지나면 자외선 차단제의 효과가 떨어지기 시작하므로 2~3시간마다 다시 바르는 것이 좋다.

자외선 차단제의 차단지수가 높다고 하여 자외선을 완전히 차단한다는 의미는 아니므로, 이외에도 모자나 양산 등으로 직접 햇볕을 쬐는 것을 피하고, 메이크업을 하면 반사 효과가 있어 더욱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있다. 미용에 관심이 있는 여성들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남녀 노소 구분 없이 누구나 사용해야 하며, 사계절 모두 사용하도록 권장한다.

드물게 자외선 차단제에 알레르기성 피부 반응을 보이거나, 모공을 막아 여드름이 생기기도 하는데, 이 경우에는 전문의의 진단과 검사 후 민감성 피부를 위한 차단제로 교체하여 사용할 수 있고, 여드름을 일으키지 않는 차단제에는 비지성 또는 비면포성이라는 표시가 되어 있어 제품 구입시 확인할 수 있다. 물론 사용 후 취침 전에는 클렌징 폼 등을 이용하여 꼼꼼히 세안을 하여 피부에 잔여물이 남아 있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이 같은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봄철 피부 관리법, 자외선차단제 사야지”, “봄철 피부 관리법, 선크림 귀찮다”, “봄철 피부 관리법, 양산 사야지”, “봄철 피부 관리법, 자외선 싫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박주연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