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생들이 빗자루 등으로 기간제 교사를 폭행한 이른바 '빗자루 폭행사건'의 가해 학생들에게 법원이 형사처벌이 아닌 교화의 기회를 주기로 했다.

수원지법 여주지원 형사2단독 이수웅 판사는 27일 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 등 혐의로 기소된 A 군(16) 등 2명에게 소년부 송치 결정을 내렸다.

이 판사는 법정에서 "피고인들에게 인정된 형사 책임이 결코 가볍지 않지만 모두 범행을 인정하고, 나이가 불과 16, 17세의 어린 소년인 점, 사건 이전에 한번도 형사입건조차 된 적 없는 점 등을 고려해 형사처벌보다는 교화를 통한 건전한 사회인으로 성장하는 기회를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한다"고 판시했다.

선고에 앞서 이 판사는 "제가 지금 하는 말을 귀담아 듣지 않을 수도 있고 빨리 사건이 종결되기만 기다릴 수도 있지만 재판장으로서 피고인들이 기억했으면 하는 몇가지 당부의 말을 드린다"며 A군 등에게 따끔한 충고를 했다.

그는 "피고인들이 스스로 반성하는지 진심을 알 수 없지만 본인 행동들에 대해 진지한 반성의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다"며 "피해자인 교사가 여러분을 용서했지만 제 생각에는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준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어린 나이에 형사법정에서 재판을 받고 구속되기도 했다. 이런 사정이 있다고 해서 앞으로 남은 삶을 쉽게 생각하거나 포기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조언을 마무리했다.

A군 등은 앞으로 수원지방법원 소년재판부에서 소년법에 따라 재판을 다시 받고 그 결과에 따라 '보호자 및 위탁보호위원 위탁처분'부터 '소년원 송치'까지 1∼10호 보호처분이 내려진다.

[유통기업 '송도 대전' 참전…정지선의 승부수는 '도심형 아웃렛'], ['영업통' 제임스 김의 승부수…신형 말리부 '게임체인저' 만드나], [시들해진 애플, '잘 익은 사과'는 언제 다시 열릴까], ["차 빌려 타는 사람들 늘었다"…카셰어링 시장 5년내 1조원 시대 연다], [IT의 로망 '핑크'…분홍빛 물든 기기들], [삼성, 39만원짜리 360도 카메라…VR 대중화 앞당길까]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