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경필 경기지사(오른쪽)와 박근태 CJ대한통운 대표가 25일 ‘경기도 공공물류유통 발전 업무협약’을 맺었다. 경기도 제공
남경필 경기지사(오른쪽)와 박근태 CJ대한통운 대표가 25일 ‘경기도 공공물류유통 발전 업무협약’을 맺었다. 경기도 제공
지방자치단체가 부지와 시설을 지원하고, 이를 중소기업이 저렴하게 활용하는 공유적 시장경제 방식의 공공물류유통센터가 경기 군포시에 오는 7월 들어선다.

경기도와 CJ대한통운은 25일 공공물류유통센터 설치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경기도 공공물류유통 발전 업무협약’을 맺었다. 지자체가 대기업과 협력해 설치한 공공물류유통센터를 중소기업이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공유적 시장경제의 첫 사례라는 게 도의 설명이다.

공공물류유통센터는 CJ대한통운이 소유하고 있는 1만5000㎡ 규모의 물류센터를 도가 저렴하게 임대해 활용한다. 유통센터는 자체 물류시설을 갖추지 못한 중소기업들이 시중 이용료보다 30% 정도 저렴한 ㎡당 1만9000~2만원에 이용할 수 있다. 박근태 CJ대한통운 대표는 “대기업이 중소기업을 지원해 상생 발전하는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싼 가격에 물류센터 부지를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도는 다음달 유통센터에 입주할 도내 중소기업 100곳을 모집할 예정이다. CJ대한통운은 입주기업을 대상으로 물류컨설팅, 물류센터 관리 등을 한다. 도와 CJ대한통운은 이달 입주기업 기준 및 임대료 등을 결정하기로 했다. 남경필 경기지사는 “공공물류센터 설치는 도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상생하는 새로운 공유적 시장경제 모델”이라고 말했다.

수원=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