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과 협의해 아암물류단지 등 10곳 33.4㎞ '우선 철거'

인천 바닷가에 흉물스럽게 설치된 군 경계철책을 철거하고 이를 대체할 첨단 감시장비를 설치하는 사업이 추진된다.

인천시는 아암물류단지와 영종도, 청라지구 등 인천 해안 10곳의 철책 33.4㎞를 철거할 계획이라고 21일 밝혔다.

현재 강화·옹진군을 제외한 인천지역에는 총 63.6km 길이의 해안 철책이 설치돼 있다.

지역별로는 영종권역에 18km, 청라·검단과 송도국제도시에 각각 15.2km, 항만·도심 권역에 13.7km 길이의 철책이 있다.

시는 안보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는 범위에서 규제 개혁의 일환으로 해안 철책을 철거할 수 있도록 지난해부터 군 당국과 협의해왔다.

우선 철책을 철거할 10곳을 정해 폐쇄회로(CC)TV, 열영상 감시장비, 초소 등 대체 장비·시설을 설치하도록 건의했다.

대상지는 아암물류단지 11.68㎞, 영종도 남측 방조제 6.8㎞, 인천로봇랜드(청라지구) 1.75㎞, 기타 경제자유구역 4.8㎞ 등이다.

해당 지역을 담당하는 부대는 철책 대체사업에 대한 작전성을 검토를 마치고 지난 2월 합참에 승인을 요청해 놓은 상태다.

육군 17사단 관계자는 "올해는 북인천복합단지, 아암물류2단지, 남동공단 주변, 영종도 남측 방조제 등 총 5곳 20㎞에 대해 작전성 검토를 마치고 상급부대에 건의한 상태"라며 "최종 승인을 받으면 인천시와 철책 철거를 위한 논의를 시작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군은 시가 내년에 인천로봇랜드, 아암물류1단지, 송도LNG기지, 송도국제도시 11공구 등 나머지 5곳에 대한 철책 대체사업을 건의하면 작전성 검토를 진행할 방침이다.

시는 군 당국과 최종 협의가 마무리되면 다음달 인천항만공사를 비롯한 관계기관과 공동으로 업무협약을 맺고 6월부터 단계적으로 철책 제거와 대체 장비 설치에 나설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해안 철책을 첨단 감시장비로 대체하면 안보를 강화하는 것은 물론 친수공간을 관광 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고 도시공간의 효용성도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인천연합뉴스) 신민재 기자 smj@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