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어버이연합 (사진=방송캡처)


전경련이 어버이연합에 억대 자금을 지원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지난 19일 한 매체는 자체 입수한 한 기독교선교복지재단의 2014년 재단 계좌 입출금 내역을 공개하고 “이 계좌가 사실상 어버이연합 추선희 사무총장의 차명계좌”라고 보도했다.

해당 계좌에는 전경련이 2014년 9월 4000만원을 입금했고, 그 해 11월과 12월 등 세 차례에 걸쳐 총 1억2000만원을 송금한 것으로 나와 있다.

어버이연합 차명계좌로 의심되는 계좌 주인인 선교복지재단은 이미 수년 전 문을 닫은 것으로 알려졌으며, 계좌 내역에 표시된 전경련 명의의 거래는 기업금융거래망인 ‘펌뱅킹’을 사용한 것으로 표시돼 있다. 해당 거래는 개인 뱅킹이 아닌 법인 전용 뱅킹으로 타인이 전경련 명의를 사칭하기는 쉽지 않다는 것이 금융권의 지적이다.

또 이렇게 입금된 자금 중 2000만원이 탈북단체 대표 쪽으로 흘러 들어갔고, 일부는 어버이연합 사무실 임대료 등으로 쓰인 흔적도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실제 해당 차명계좌로 4000만원이 입금된 다음 날인 2014년 9월6일 어버이연합은 전경련이 통과를 주장해 온 ‘민생법안’ 처리촉구 시위를 벌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와 관련 김용화 탈북난민인권연합 회장은 “어버이연합과 1년6개월 간 함께 활동하다 보니 탈북민들에게 주어지는 활동비가 전경련 측에서 나왔다는 얘기를 들었다”고 전했다.

또 이들 보수단체를 전경련이 지원한 이유는 이들 단체가 각종 노조와 충돌이 빈번해 노조가 집회를 계획하면 같은 자리에 먼저 집회 신고를 하고 소위 ‘알박기’를 해왔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박주연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