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과심, 감염병 위기대응 등 5개 안건 확정

우리 생활의 큰 위협 요인으로 부상한 감염병의 해외 유입을 사전에 차단하고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국가 방역체계 전반에 대한 기술 개발이 추진된다.

정부는 1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황교안 국무총리와 이장무 민간위원장 주재로 제12회 국가과학기술심의회(국과심)를 열고 이런 내용을 담은 '제2차 국가 감염병 위기대응 기술개발 추진전략'(2017∼2021) 등 5개 안건을 심의·확정했다고 밝혔다.

먼저 감염병 위기대응 추진전략은 국가적 감염병 위기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보건복지부 등 8개 부처가 공동으로 참여해 추진하기로 했다.

이 전략은 크게 ▲ 국가 방역체계와 감염병 연구개발(R&D)의 연계 강화 ▲ 부처 간 감염병 R&D 연계 및 총괄조정 기능 강화 ▲ 해외유입 신·변종 감염병(지카 바이러스 등)에 대응한 국제협력 강화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이에 따라 '감염병의 유입 차단→초기 현장 대응→확산 방지'로 이어지는 방역체계 전 과정의 기술 개발을 확대하기로 했다.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스마트 검역체계를 구축하고 신속·정확한 융복합 감지 및 진단기술을 개발한다.

감염병 치료제 연구나 차세대 소독기·방역기기 개발도 추진한다.

국가 간 교류 증가에 따라 감염병 위협이 커지는 것에 대응해 해외 연구기관과의 네트워크 구축, 세계보건기구(WHO) 협력센터 지정, 전문인력 양성 등 국내외 연구 인프라도 다져나가기로 했다.

정부는 또 국가 감염병을 10대 중점관리 분야로 구분하고 연내에 우선순위와 세부실천계획을 마련하기로 했다.

10대 중점 분야는 ▲ 신종 및 원인 불명 감염병 ▲ 기후변화 감염병 ▲ 인수공통 감염병 ▲ 인플루엔자 ▲ 다제내성균 ▲ 결핵 ▲ 만성 감염질환 ▲ 감염병 재난대비 및 관리 ▲ 예방접종 질환 및 백신 ▲ 생물테러 등이다.

국과심에서는 또 '대한민국 나노혁신 2025-제4기 나노기술 종합발전계획'(2016∼2025)도 확정됐다.

발전계획에 따르면 나노 산업화를 촉진하기 위해 7대 전략분야 핵심기술 확보를 추진하고, 실험실에 머무는 우수기술을 발굴해 연구소와 기업이 함께 사업화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다.

7대 전략분야로는 3차원(3D) 나노전자소자, 사물인터넷(IoT) 적용 환경 나노센서, 식품안전 나노센서, 기능성 나노섬유, 탈(脫)귀금속 촉매용 나노소재, 탈(脫)희유원소 산업용 나노소재, 저에너지 수처리 시스템이 선정됐다.

또 10년 내 구체적 성과를 낼 수 있는 '4대 나노 챌린지 프로젝트'로 초저전력 미래 반도체, 초고용량 차세대 2차전지, 생체 삽입·부착형 나노바이오 소자, 신개념 혁신 소자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정부는 또 '제1차 식품·의약품 등의 안전기술 진흥 기본계획'(2016∼2020)을 확정했다.

이를 통해 육류의 위해성과 건강기능식품을 평가하는 기술, 담배·주류 등의 독성을 평가하는 기술 등의 개발에 박차를 가한다.

또 첨단 융복합 의료기기, 줄기세포 및 유전자 치료제 등 의약품의 신속한 인허가를 위한 안전성·유효성 평가기술도 확보하기로 했다.

국과심은 또 '2017년도 정부 연구개발 투자 방향 및 기준'과 '제3차 연구개발특구 육성종합계획'(2016∼2020)도 확정했다.

(서울연합뉴스) 정성호 기자 sisyph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