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시인 식단 (사진=DB)


원시인 식단이 화제를 모으고 있다.

‘구석기 식단’은 처음으로 실천에 대한 의지에 불을 붙였다. 구석기 식단의 가장 기본 방침은 육류와 생선, 해산물을 마음껏 섭취하고 곡류를 제한하라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체중 감량에 실패하는 이유는 배고픔의 고통 때문이다. 하지만 구석기 다이어트의 가장 큰 장점은 억지로 굶지 않아도 체중 감량 효과가 나타난다.

지금까지 음식량을 줄이는 방법을 써왔다면 구석기 식단은 음식보다 몸속에 쌓이는 지방량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지방을 만드는 원인이 되는 음식물은 삼가지만 그렇지 않은 음식은 충분히 먹어 포만감을 유지하는 것이다.

구석기 식단의 재료는 일상의 식재료에서도 다양하고 쉽게 얻을 수 있다. 마트에서 구입한 식품으로 구석기인들의 식단을 모방해 충분히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는 것이다. 구석기 식단의 기본 실천법은 간단하다. 식품군의 균형을 맞추거나 일지에 기록하고 무게를 재고 칼로리를 계산할 필요가 없다. 모든 육류, 생선과 해산물, 과일(말린 과일 제외)과 채소, 견과류를 마음껏 먹으면 그만이다.

구석기 식단의 주식은 양질의 저지방 단백질이다. 그러니 끼니마다 살코기 해산물을 먹는 것에 죄책감을 느낄 필요는 없다. 물론 당도가 낮은 과일과 채소, 견과류를 함께 섭취해야 한다. 그리고 다음 세 가지 법칙을 지킨다면 당신은 마음껏 먹으면서 체중 감량과 동시에 건강을 지킬 수 있다.

금지 식품에는 곡류, 땅콩을 포함한 콩류, 유제품, 소금, 이스트(구운 곡물 식품, 절인 식품, 발효 식품, 이스트가 든 모든 발효 음료, 이런 음료는 자가면역 질환이 있는 사람에게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정제 설탕, 감자가 있다.

이 같은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원시인 식단, 해볼까”, “원시인 식단, 처음 들어봄”, “원시인 식단, 신기하다”, “원시인 식단, 내일부터 할래”, “원시인 식단, 효과 있나” 등의 반응을 보였다.

박주연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