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청문회 (사진=해당방송 캡처)


세월호 청문회에서 사고 당시 청해진해운 측에서 선내에 '대기하라'는 지시를 하달했다는 증언이 나왔다.

지난 28일 오전 4.16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 제2차 청문회가 서울 중구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열린 가운데 세월호 여객영업부 직원이자 참사 생존자인 강혜성씨는 세월호 참사 당시 선사 청해진해운 측에서 선내에 '대기하라'는 지시를 하달했다고 전했다.

이날 강 씨는 "사고 당일 오전 9시26분께 양대홍 여객부 사무장(사망)이 무전을 통해 '10분 후에 해경 올거야. (승객들)구명조끼 입혀. 선사 쪽에서 대기 지시가 왔어. 추가 지시 있을 때까지 구명조끼 입히고 기다려'라고 말했다"고 증언했다.

이에 권영빈 특조위원이 "선사 측에서 대기 지시가 내려왔다는 사실을 약 2년 동안 수많은 조사를 받으면서 한 번도 말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이냐"고 묻자 강씨는 "영업부 직원들의 희생에 누가 될까 봐 말하지 않았다"고 대답했다.

또한 "선사로부터 불이익을 입을까 봐 말 안 한 것은 아니냐"는 물음에 "그런 생각은 안 했고 개인적인 양심의 문제였다"고 답한 강씨는 "유가족에게 진심으로 죄송하다. 하루빨리 사고 원인 등 진실이 밝혀졌으면 좋겠다"면서 눈물을 보였다.

특히 권영빈 위원은 강씨 발언에 대해 "진술 하나만으로 무엇을 확정하기는 어렵지만, 선사가 대기 지시를 내렸다는 사실이 확인됐으니 세월호 침몰 자체에 누가 어떤 책임이 있는지 조금 더 깊이 조사하겠다"고 덧붙였다.

신현정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