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당요금 보상 50만원으로 올려…서울관광패스 도입
인천공항∼서울 택시정액제 검토…서울시 관광 혁신대책


외국인 관광객 바가지 요금을 없애기 위해 서울시가 가격표시제를 6개 관광특구 전역으로 확대하고 인천공항에서 서울까지 정액요금제를 일반 택시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서울시는 24일 서울관광 혁신 태스크포스 출범 행사에서 이런 내용의 서울 관광 혁신과제를 보고했다.

명동과 이태원 등 6개 관광특구 17㎡ 이상 소매점포만 의무였던 가격표시제를 올 하반기 모든 점포로 확대 적용하기 위해 관련 기관과 협의한다.

음식점과 숙박업소 등을 이용할 때 바가지를 쓴 외국인 관광객에게 주는 부당요금 피해 보상액은 4월부터 1인당 30만원에서 50만원으로 올라간다.

서울시 관광협회와 관광특구협의회에서 보상하는 부당요금 피해 보상제는 홍대와 신촌 등 주요 관광지로 확대 적용된다.

신고처는 명동에 더해 공항 출국장과 서울역에도 추가한다.

2월부터 전국에 택시 부당요금 삼진아웃제가 도입돼 2년 내 부당요금이 3회 적발된 택시는 자격취소 처분을 받는다.

개별 관광객 편의를 위해 정해진 기간에 대중교통과 관광지 요금 할인을 받는 서울관광패스를 하반기에 도입하고 지하철역에 짐 보관시설을 확충한다.

또 '노량진 토박이가 소개하는 수산시장 투어' 등 1인 기업이 기획하는 개성 있는 여행상품을 직거래하는 모바일 관광장터(가칭)를 9월에 오픈한다.

지하철역 출입구 주변 안내도 등 오류를 정비하고 외국인들이 찾는 음식점에는 외국어 메뉴판을 늘린다.

쇼핑 위주 저품질 관광상품을 줄이기 위해 우수 관광상품 개발비를 여행사 한 곳당 최대 3천만원 지원하고 좋은 상품개발을 선도하는 우수 여행사에 최대 1천만원 인센티브를 준다.

중국과 일본 관광객이 몰리는 춘절, 5월, 10월에는 환대주간을 운영하고 주거지역 정숙관광 캠페인을 북촌 한옥마을에서 마포와 성북 등으로 확산한다.

숙박·공연예약과 환전, 여행자 쉼터까지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서울관광종합안내센터는 2018년에 설치한다.

여행 목적과 기간, 관심사에 따라 코스를 추천하는 서울관광코디네이터를 관광안내소에 배치하고, 결혼이민 여성이 중국과 동남아 통역안내사 자격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서울둘레길과 거리음식 등 서울의 다양한 매력을 관광상품화하고 10월에 서울관광 추천코스 100선으로 선정해 홍보한다.

서울시는 서울관광 혁신을 위해 박원순 시장과 민간분야 대표를 공동단장으로 관광업계와 유관기관, 전문가, 시 관련 부서장 등 28명으로 민관협의체 서울관광 혁신 태스크포스를 구성했다.

태스크포스는 월 1회 실무회의와 분기 1회 전체회의를 열어 서울관광 실태를 진단하고 혁신대책 실천 상황을 정기적으로 점검·평가한다.

박원순 시장은 "새로운 미래 먹거리 산업이자 일자리창출 잠재력이 큰 서울 관광의 질적 성장을 준비해야 할 시점"이라며 "서울 관광을 위한 묘수를 찾는 노력에 많은 참여를 바라며 혁신 태스크포스가 구심점 역할을 하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최윤정 기자 merciel@yna.co.kr